대기업들 ''기부금 지출''에는 인색

지난해 경기침체의 여파로 대기업들이 기부금 지출에 인색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재벌과 CEO 평가 사이트인 CEO스코어가 지난해 시가총액 상위 20위 기업(공기업, 금융지주 제외) 가운데 기부금 내역을 공개한 17개사의 기부금 내역을 조사한 결과 총액은 8천 600억원으로 전체 매출 654조 6천억원의 0.13% 수준을 기록했다.


우리나라 전체 기업 평균 0.1% 보다는 높지만, 20대 기업이 지난 2011년 기록한 0.18% 보다는 한층 낮아진 수치다.

지난해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이 가장 높은 곳은 NHN이었다.  NHN은 매출 2조 3천 900억원에 253억원을 기부해 기부금 비중이 전체 기업 평균의 10배가 넘는 1.06%에 달했다. 

KT&G는 매출 대비 기부금 비중이 전년 보다 0.09% 포인트 상승한 0.58%로 2위를 차지했다.

이어 SK텔레콤과 KT가 0.5%와 0.42%로 나란히 3, 4위를 기록했다.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이 가장 크게 하락한 기업은 현대중공업으로 2011년 0.55%에서 지난해는 0.24%로 0.31%포인트나 하락했다. 

현대중공업은 2011년 10월 아산나눔재단을 설립하면서 2천 400억 원을 출연해 그해 기부금 액수가 상대적으로 컸기 때문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기부금 액수가 2천 350억 원으로 가장 많았지만 매출액 대비로는 0.12%에 그쳐 20대 기업 평균에 미치지 못했다.

한편 20대 기업 가운데 SK이노베이션, LG전자, 에쓰오일 등은 기부금 내역을 공개하지 않고 기타비용에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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