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은퇴후 연간 경조사비 116만원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ㅌㅌ

 

우리나라 은퇴자들은 연간 경조사비로 116만원을 쓰고 있으며, 결혼식에 11.2회, 장례식에 5.1회 참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축의금으로 1회당 7만원, 부의금으로 1회당 7.3만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생명 은퇴연구소는 4일 50∼70대 은퇴자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은퇴 이후 경조사비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에서 이같이 밝혔다.

□ 은퇴자 대부분 경조사비 부담 느껴 경조사비 지출에 대해서는 △크게 부담된다고 대답한 응답자가 26%, △약간 부담된다고 대답한 응답자가 57%에 달해 경조사비 지출에 부담을 느끼는 응답자가 83%에 달했다.

반면에 ▲별로 부담되지 않는다고 대답한 응답자는 16%, ▲전혀 부담되지 않는다고 대답한 응답자는 1%에 불과했다. 특히 연간 경조사비 지출액은 대부분 일정시기에 집중되는 계절적 특징이 있어 결혼식이 많이 치뤄지는 봄, 가을 등은 은퇴자의 체감 경조비 부담은 훨씬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적정 경조사비는 축의금 5.6만원, 부의금 5.7만원으로 답했는데, 실제 지출하는 금액보다 1.5만원 정도 낮은 금액으로 현재 경조사비 지출 규모가 다소 부담스러운 수준으로 나타났다.

특히 노후소득이 부족할 경우 △응답자의 46%가 경조사비를 줄이겠다고 답했지만, △응답자의 43%는 경조사비를 줄일 수 없다고 답해 경조사비 지출을 줄이는 것이 쉽지 않음을 보여 줬다. 응답자의 11%는 경조사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응답했다. □ 경조사 ''가족과 친척 중심으로''... 우리나라 경조사 문화에 대해서는 전체의 63%가 개선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개선 방향에 대해서는 △가족과 친척을 중심으로 간소화해야 한다가 67%로 가장 많았으며, △본인의 경제적 수준에 맞춰야 한다는 답변이 21%로 뒤를 이었다. 또 △받지 않는 사회적 공감대 형성이 8%, △지속적인 경조문화 개선이 4%로 나타나 경조사비 문화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