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해양신도시
경남 창원시의 마산해양신도시 개발계획이 윤곽을 드러내면서 토지이용계획을 둘러싼 논란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23일 창원시에 따르면 최근 마산해양신도시 개발계획 경과와 관련해 창원시의회 균형발전위원회 소속 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업무보고에서 창원시와 공사시행업체가 제시한 2개의 안이 나왔다.
마산합포구 해운동 서항부두와 돝섬 사이의 바다 63만 제곱미터를 섬 형태로 매립하고 아파트와 호텔, 쇼핑몰, 수변상가 등 상업시설, 도로, 공원, 학교 등 공공시설 등으로 이용하는게 기본 골격이다.
그러나 아파트 건축규모나 단독주택과 주상복합건물을 복합해 제시한 점은 차이를 보였다.
섬 형태의 매립지는 해안으로부터 간격은 섬 양쪽 끝 부분은 70미터, 중간 부분은 150미터 간격으로 하도록 하고 있다.
창원시는 이같은 안을 바탕으로 개발계획안을 만들어 오는 10월 시의회 심의.의결을 거칠 예정이다.
이처럼, 마산해양신도시 개발계획이 윤곽을 드러내면서 이를 반대해 온 시민단체들은 대안 수용을 촉구하고 있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23일 마산상공회의소에서 ''마산해양신도시건설사업의 건전한 추진방향 설정을 위한 시민토론회''를 열고 대안을 찾는 자리를 마련했다.
주제발표에 나선 허정도 경남생명의 숲 대표는 항만 용도변경 문제와 항로 수심(준설토) 문제, 경관과 마산만 수질문제, 과다한 공사비를 핵심쟁점으로 꼽았다.
그는 "항로수심 추가조정(수심을 11m-12m로 조정)을 통해 준설토량을 축소하고 투기장소와 매립 외 처리방법 모색, 분산처리 등으로 준설토 처리방법을 제고하게 되면 매립규모를 축소할 수 있다"며 "또한 호안길이 축소방법과 저비용 매립방법을 모색하게 되면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굳이 내만을 매립해야 할 경우라면 공사비가 가장 비싼 섬형이 아닌 해안에 붙여 매립하는 방안이 있다"면서 "이렇게 하면 마산만의 현 상태를 최대한 보존이 가능하고 3천5백억 원으로 추정되는 총 사업비가 대폭 절감되며 창원시가 직접 공사를 발주하면 63만 제곱미터 모두 공공용지로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제의 핵심은 낮은 공사비로, 공공용지는 낮은 공사비만이 만들어낼 수 있는데 낮은 공사비는 준설토 양 축소와 호안길이 단축, 매립방법 변경으로 가능하다"며 "여기에 민간사업자를 배제하고 창원시가 직접 공사 발주하면 비용이 크게 절감할 있으며 수익목적의 민간사업자가 시행하는 한 공익성을 높일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섬형 매립지의 타당성과 관련해서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매립지에 대규모 상가가 들어서면 기존의 지역상권과 충돌해 (기존 상권의)붕괴가 불가피하고 현재 창원시가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과도 충돌한다"면서 "또한 현재 마산지역에 추진이나 계획중인 주택재개발지가 45곳으로, 올드시티인 마산 도시의 특성상 기존도시 개발이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창원시는 매립지 형태나 위치는 현실적으로 변경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