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
북한이 올해부터 인체에 해가 적은 무연휘발유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유엔환경계획 산하 "청정연료와 무공해차량 파트너쉽(PCFV)은 최신 소식지에서, 북한이 무연휘발유를 판매하기 시작해 유연휘발유와 무연휘발유를 함께 판매되는 이중체제 국가로 분류했다"고 미국의 소리 방송이 전했다.
전세계적으로 유연휘발유 사용 금지를 최우선 과제의 하나로 삼고 있는 ''청정연료와 무공해차량 파트너쉽''은 지난1월까지만 해도 북한을 아프가니스탄과 버마와 함께 유연휘발유만 판매되는 전세계3개 나라로 지목했었다.
유연휘발유는 휘발유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독성물질인 ''페트로에틸 납''을 첨가한 휘발유로, 1980년대까지 자동차 연료로 널리 이용됐지만, 1980년대 후반부터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유연휘발유를 자동차 연료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금지하기 시작했다.
납 성분은 인체에 흡수될 경우 소화기와 근육, 신경, 뇌에 영향을 주고 납 중독까지 일으킬 수 있는 치명적인 독성물질로, 유연휘발유에 함유된 납 성분은 연소되지 않고 배기가스로 전부 배출돼 환경을 오염시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유엔환경계획은 "납 성분이 어린이들에게 특히 위험한 물질이며, 유연휘발유를 사용하는 도시 지역이나 도로변에 사는 어린이들은 지능 장애를 포함한 뇌 손상 증상에 시달릴 수 있다는 사실이 증명됐다"고 밝혔다.
한편, "청정연료와 무공해차량 파트너쉽은 올해 1월 북한을 방문해 유연휘발유 사용을 단계적으로 줄이는 방안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북한에서 운행되는 차량은 35만대 안팎으로 추산되고 있다. 평양에서 운행하는 차량은 북한 전체 대수에 절반으로 추정하고 있다. 북한 전문가들은 북한에서 해마다 5천대 정도의 차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