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102가지 음식에 문화까지 맛있게 버무린 ''일본 가정요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BOOK] 한국인의 눈높이 맞춰 건강식 소개

1

 

지은이와 출판 기획자의 ''20년 인연''이 빛을 발한 책이다.

102가지 일본 가정요리 레시피가 이론부터 실전까지 총망라된 푸드 에세이다. 생생한 일본 현지 문화 정보까지 수록돼 꿩도 잡고 알도 먹게 한다.

잡지 기자였던 지은이는 캐나다 외유 중 일본 남자 ''요지''에게 한 눈에 반해 결혼했다. 그리고 도쿄 인근 지바에서 살며 남편을 위해 일본 가정 요리를 배웠고 이제 한국 사람들을 위해, 눈높이에 맞춰 소개한다.

그래서 유명 전문가가 만든 요리책과는 다르다.

일본의 쇠고기감자조림은 도쿄 여자들이 남자친구를 집에 초대했을 때 여성스러움을 어필하기 위해 준비하는 요리다.

또 일본 엄마들이 아이들 도시락에 많이 싸 주는 소보로동, 한 해의 마지막 날 새해를 맞이하며 먹는 메밀국수, 녹차에 말아 먹는 아침밥 오차쓰게, 일본 여자들이 꼭 마스터하는 ''빛나는 구이, 데리야키'' 등이 소개된다.

또 일본인들이 건강식으로 즐겨 먹는다는 간 무, 가장 유명한 쌀인 아키타 현의 ''첫눈에 반한 쌀'', 생선 요리에 즐겨 쓰는 흰 된장, 오사카 풍과 히로시마 풍이 대결하는 오코노미야키 이야기, ''sweets''라 불리는 일본식 디저트 등을 읽노라면 지은이의 지난 일본 생활을 주마등처럼 알 수 있다.

2

 

"보통의 일본 사람 역시 매일매일 회나 초밥을 먹는 게 아니다. 지금 일본에는 한국요리 붐이 일고 있다. 일본은 폐쇄적인 나라처럼 보이지만 동시에 세계적인 나라다. 일본 주부들은 아무리 시골에 사는 사람이라도 이탈리아나 중국 요리를 마치 일본 요리인 양 척척 만든다. 그리고 머지않아 한국 요리도 그중 하나가 될 것이다. 요리를 사람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이, ''내가 만들 수 있는 세계 요리 리스트''에 좋은 메뉴 하나를 추가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