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올레 · ''1박2일'' · 배용준- ''관광의 별'' 수상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을 빛낸 ''관광의 별'' 10개 부문 선정

gg

 

문화체육관광부는 ''''2010 한국관광의 별'''' 10개 부문 수상자를 발표했다. 최종 심사 결과, 관광상품 부문 ''''제주올레'''' 등 총 10개 부문의 수상자가 아래와 같이 선정되었다. 수상자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휴가문화우수기업부문은 매일경제신문회장) 트로피와, 부상으로 상금(500만원)이 수여된다. 시상식은 8일 오후 롯데호텔(서울 중구 소공동)에서 열린다.

한국관광의 별 시상은 국내관광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제고하고, 창의적인 발상으로 국내관광발전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를 발굴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제정되었다. 특히 총 10개 시상 부문 중 휴가문화우수기업과 장애인관광우수시설 부문을 신설하여, 휴가문화와 장애인 관광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자 했다.

2010 한국관광의 별 10개부문 수상자 명단
gg

 



■ 관광상품부문... 토착성 강한 우수 테마 관광 상품 제주올레길
스페인의 산티아고 순례길에 착안하여 고향의 걷는 길을 개척한 주도자에 의해 최근의 도보여행 열풍을 이끌어내었다. 인위적 개발 없이 제주 현지의 자연과 사회, 문화환경을 최대한 그대로 활용하여 코스를 개발하고, ''''걷기를 통한 성찰과 휴식''''이라는 접근법을 선보인 창의적 발상의 관광상품이다. 코스 인근 지역경제 및 주민사회 활성화에도 기여하였으며, 여행자의 관광지역 대한 존중과 환경보존 인식을 일깨우는 등 새로운 관광 패러다임을 선도하였다.

■ 관광시설.... 전통문화 체험관광 전주한옥마을
1930년대부터 1960년대에 이르는 근대 도시한옥의 변천사와 시민생활사를 읽어낼 수 있는 살아있는 박물관이다. 인구 4,000명, 세대수 995, 건축물 779동(한옥 658, 비한옥 121동)의 주민정주 공간을 자연스럽게 살리는 동시에 한옥의 특색과 미를 보존하면서 연 250만 명이 찾는 도심 내 생활관광지를 만들어내었다. 지역예술가와 주민, 공예장인 등 민간이 참여하는 체험프로그램도 활성화되어있다.

■ 장애인우수관광시설… 장애인의 생태체험 및 휴식이 가능한 횡성 숲체원
강원도 횡성의 해발 1,200m 청태산 기슭에 소재한 산림휴양시설로서 숙박시설과 탐방로, 체험 프로그램을 갖추었다. 장애인이 쉽게 접근하기 힘든 숲 안에 경사가 낮은 산길 산책로(데크로드)를 마련하여 유니버셜 디자인(Universal Design)을 적용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산 정상까지 이어지는 데크로드를 보유한 휴양림은 숲체원이 유일하다.

■ 온라인 매체… 쌍방향 여행정보와 철학의 공유''''나홀로 여행가기 나만의 추억만들기''''
여행 및 사진분야 파워 블로거와 베테랑 여행자 10여명이 이끌고 가는 공신력 있는 온라인 매체로서, 다양한 연령대의 회원을 전국적 기반(''''10년 6월 현재 회원수 10만 1800여명)으로 하고 있다. 지방 대중교통의 불편함, 숙소선택, 범죄예방 등 생생한 여행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한다. 또한 회원들 간에 녹색여행, 재래시장 이용권장, 대중교통을 이용한 전국순회여행 등 건강한 여행에 대한 관점을 나누며 정기적인 캠페인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 단행본… 실용적인 여행 길잡이 ''''우리나라 그림 같은 여행지''''
국민일보 관광전문기자인 박강섭이 선별한 대표 감성 여행지 32곳을 직접 찍은 사진과 함께 제공하고, 아름다운 풍광의 여행지를 컨셉으로 하여 서정적인 글과 함께 읽는 것이 아니라 보는 여행의 재미까지 탁월하게 구성하였다. 시간대별로 짠 1박 2일 추천코스를 수록하고 맛집, 숙박, 주변 볼거리, 가는 길 등 꼼꼼하게 여행정보를 수록해 실용적인 여행 길잡이 역할을 하는 등, 국내 여행의 관심이 고조되는 시기에 국내 관광을 촉진하는데 기여하였다.

■ 관광안내시스템… 능동적인 안내 시스템 명동 움직이는 관광 안내소
명동 움직이는 관광 안내소는 ⓘ가 적힌 빨간색 유니폼을 입은 관광안내원들이 명동지역을 순회하면서 통역, 지리정보, 쇼핑, 관광 등 다양한 관광 정보를 제공하는 새로운 관광안내시스템을 구축했다. 관광안내원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관광객들을 능동적으로 찾아가는 서비스로 차별성을 가지며, 2009년 약 16만 건의 이용 실적으로 외국인관광객의 한국관광 불편 해소 및 수용 태세 개선에 기여하였다.

■ 숙박사업장… 라궁(신라 밀레니엄 파크)
라궁은 신라 천년의 수도였던 경주에 신라를 주제로 역사테마공원을 만든 신라밀레니엄파크의 부대시설로서, 국내 최초의 한옥호텔로 허가 전환을 신청한 상태이다. 궁궐이나 신라 성골가옥에서나 볼 수 있는 회랑(외부 자연과 실내 공간을 연결하는 역할)을 100여 미터 이어 복도로 사용하고 있으며 대문을 열고 들어가면 나만의 한옥 한 채로 들어서는 개념의 숙박 시설이다. 신라시대 복장을 갖춘 직원들의 안내가 이색적이며, 도시 주제에 어울리는 독창성을 지닌 곳이다. 객실 수준 및 관리 등도 잘 이루어지고 있다.

■ 외식사업장… 보성벌교 원조 꼬막 식당
벌교 인근에서 흔히 생산되는 참꼬막을 이용해서 다양하고 푸짐한 지역 향토 식단으로 개발하였다. 처음으로 꼬막관련 요리를 개발한 뒤 10년간 영업을 하면서 다수의 관광객을 유입하였다. 흔하지만 지역적 개성이 넘치는 특산물을 활용하여 ''''벌교=꼬막''''이라는 이미지를 만들어낸 점, 인근에 유사한 음식점 개업을 촉진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 휴가문화우수기업… 인천국제공항공사
다양한 휴가제도와 실질적인 지원을 통해 직원들의 재충전과 생산성 향상을 꾀하고 있다. 팀장급 이상에게 12일 이상 연차휴가 사용을 의무화하고 사용우수자에게 포상하는 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월 2, 4주 금요일을 로 지정하여 휴가를 장려하고 여행을 통한 직원 재충전을 지원한다.

■ 공로자… 1박2일 & 배용준 (공동수상)
1박 2일은 인기 연예인들이 직접 여행을 다니며 우리나라 곳곳의 숨어있는 절경을 꾸준히 찾아서 소개하고 지역민들의 풋풋한 인정도 함께 가감없이 보여주어 많은 여행 마니아들을 흡수하고 있다. 시청률이 높고 열혈 시청자층이 두터워 방송된 여행지는 관광객들이 급증하는 등 국내 관광활성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배용준은 <겨울연가>이후 한류열풍의 주역으로서 일본을 비롯한 해외 관광객들에게 지배적인 영향력을 행사해왔다. 또한 ''''한국 방문의 해'''' 홍보대사로서 많은 외국 관광객을 유치하는데 기여하였고, 09년 발간된 <한국의 아름다움을="" 찾아="" 떠난="" 여행="">을 통해 국내여행의 멋과 아름다움을 널리 알린 공로가 인정되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