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청명의 화산파가 있는 그 산"…무협 열풍에 中 명산 관심 ↑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EBS 다큐프라임 '천하제일 중국명산' 1부 '무림의 전설', 오는 12일 첫 방송
무협 서사 출발점 된 중국 명산 따라 전설과 상상력의 근원 추적
70만 여행 크리에이터 캡틴따거 시선으로 풀어내는 무림 현장

EBS 제공EBS 제공
"여기가 청명이가 소속된 화산파의 본거지 화산이래."
 
네이버 무협 웹툰 '화산귀환'의 원작 웹소설은 누적 다운로드 수 7억 회를 달성하는 등 1980~90년에 유행했던 무협지가 시대를 초월해 다시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EBS가 무협 서사의 출발점이 된 중국 명산을 따라 전설과 상상력의 근원을 추적했다.
 
무협물은 왜, 그리고 어떻게 젊은 세대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게 된 걸까? 오는 12일 첫 방송하는 다큐멘터리 EBS 다큐프라임 '천하제일 중국명산' 1부 '무림의 전설'에서는 70만 여행 크리에이터 '캡틴 따거'(문신호)가 질문에 관한 답을 찾기 위해 중국 명산에 오른다.
 
캡틴 따거는 무림 열풍의 중심지로 꼽히는 화산(華山)을 비롯해 여성 문파 아미파의 본산인 아미산(峨眉山), 무릉도원의 모티브가 된 장가계(張家界)까지 무협과 전설이 태어난 공간을 직접 따라간다.
 
다시 시작된 무협의 시대, 그 폭발적인 인기의 근원은 '화산'이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중국의 5대 명산인 '오악' 가운데 가장 기이하고 험준하다는 기험천하제일산, 화산은 화산파의 본거지이다. 강호의 무림 고수가 수련할 법한 가파른 산세 때문에 수많은 무협 작품에서 영감의 원천이 됐다.
 
특히 중국 무협 소설의 대가 김용의 작품에 등장하며 더욱 유명해졌다. 김용 작가의 열혈 팬으로 20년 동안 김용 문학을 연구해 온 위안페이씨와 화산을 오른다. 천 길 낭떠러지 끝에 있는 은둔의 수행처 장공잔도(長空棧道)와 신선과 황제가 바둑 내기를 한 정자 하기정(下棋亭)까지 화산이 품고 있는 전설을 온몸으로 느끼는 여정이 펼쳐진다.
 
네이버 웹툰 '화산귀환' 캡처. 네이버웹툰 제공네이버 웹툰 '화산귀환' 캡처. 네이버웹툰 제공
무협물에서 가장 명망이 높은 10개의 문파를 '구파일방'이라 부른다. EBS는 그중 여성들의 문파로 알려진 아미파의 본산 아미산으로 향한다. 여인의 눈썹처럼 아름답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아미산은 순례자들이 끊이지 않는 불교의 4대 명산이다. 최근 중국에서 아미파의 부활이라며 화제가 된 아미파 여성 무술단을 만나 부드럽고도 날카로운 아미파의 무공을 배워본다.
 
한국인들에게도 익숙한 장가계는 예로부터 무릉도원이라 불리며 심신을 수련하던 도인들의 이야기가 전해지는 곳이다. 기암괴석과 깊은 협곡 사이에서 수련을 이어가는 무당파 무술인 천제핑씨를 만나, 자연과 수행이 맞닿은 무림의 또 다른 얼굴을 발견해 본다.
 
EBS는 "무림 고수마다 품은 칼이 있고, 산마다 숨결이 담겨 있다는 무림의 세계, 강호의 전설과 무림의 이야기를 품은 중국명산의 장대한 여정이 펼쳐질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EBS 다큐프라임 '천하제일 중국명산' 1부 '무림의 전설'은 오는 12일 밤 9시 55분에 EBS1에서 방송한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