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1인가구 병원안심동행' 이용 올해 1만건 돌파
경기도는 '1인가구 병원안심동행' 서비스 이용이 올해 1만건을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서비스는 병원 예약부터 접수·수납, 진료 동행, 귀가까지 1인가구라면 누구나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지원 서비스로 요양보호사나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등 전문 동행인을 지원합니다.
도입 첫 해인 2023년 4200여건에서 지난해 8500여건, 올해 10월까지 1만 452건을 기록하는 등 매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1인가구지원센터 또는 가족센터, 민원24 누리집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경기국제포럼' 킨텍스서 개막…"혁신 열쇠는 인간 중심 대전환"
경기도는 오늘 고양 킨텍스에서 '인간 중심 대전환: 기술이 아닌 삶을 위한 사회 설계'를 주제로 2025 경기국제포럼을 개막했습니다.
내일까지 이틀간 열리는 이 행사는 향후 전망되는 구조적 변화와 사회적 영향을 점검하고 앞으로 국제사회가 나아가야 할 길을 세계적 석학들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포럼은 AI, 기후, 돌봄, 노동 등 분야 네 개 분야를 나눠 토론이 진행됩니다.
경기도, 철도 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 마련
경기도는 내일부터 코레일 철도노조와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잇따라 무기한 총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경기도는 오늘부터 비상수송대책본부 상황실을 구성해 파업 종료 시까지 24시간 운영합니다.
도 비상수송대책본부는 파업이 시작되면 언론과 경기도 교통정보센터 누리집, 경기버스정보앱 등을 통해 열차 운행 중단 및 버스 운행정보 등을 신속하게 도민에게 안내할 계획입니다.
경기도, 지역사회보장계획 시행 평가서 6년 연속 수상
경기도가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지역사회보장계획 시행 결과 평가에서 시도부문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며, 6년 연속 수상을 달성했습니다.
경기도는 2020년부터 2023년까지 4년 연속 최고 등급인 '대상'을 수상한 데 이어 지난해부터는 2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습니다.
경기도는 360도 돌봄사업, 경기청년 역량강화 기회지원, 저소득층 전세금 대출보증 및 이자지원 등 급변하는 사회환경과 복지 패러다임 변화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발굴하고, 현장에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경기도자박물관, '광주 조선백자 요지 연구' 공로…대통령표창
한국도자재단 경기도자박물관이 '광주 조선백자 요지 조사·연구' 공로를 인정받아 경기도 출자·출연기관 가운데 처음으로 대통령상을 수상했습니다.
한국도자재단에 따르면 경기도자박물관은 최근 '2025년 국가유산보호 유공자 포상' 시상식에서 학술·연구 부문 대통령표창을 받았습니다.
경기도자박물관은 20여 년 동안 조선 왕실 백자의 중심 생산지였던 경기도 광주의 조선백자 요지를 지속 연구해 모두 74개의 가마터를 조사하는 등 등 국내 도자문화유산 연구 기반 조성에 기여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