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네이버 광고, 스마트스토어 거래·방문 증가 성과 확인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고려대 이건웅 교수, 성균관대 김지영 교수 연구 발표

네이버 제공네이버 제공
네이버 광고 솔루션을 적극 활용하는 스마트스토어 사업자가 신규 고객 유입, 매출 증대 등에서 실질적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공개됐다.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상 광고 루션의 효용성을 실증한 'D-광고 리포트 2025'와 'AI RIDE 리포트'를 각각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D-광고 리포트는 고려대학교 이건웅 교수 연구팀의 '네이버 광고를 통한 스마트스토어 판매 성과 분석'과 성균관대학교 김지영 교수 연구팀이 진행한 '직접 운영 광고주 컨설팅이 광고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등 네이버 주요 광고 솔루션 효과 중심 연구를 담았다.

고려대 이건웅 교수 연구팀이 식품과 패션 분야 스마트스토어 총 5만 9680개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네이버 광고는 사업자의 △방문자 수 △클릭 수 △거래액 △주문 건수 △리뷰 수 △찜 수 등 전반적인 지표 상승에 기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패션 업종에서 같은 기간 동안 광고를 집행한 업체와 집행하지 않은 업체를 비교했을 때, 광고를 활용한 스마트스토어가 광고를 활용하지 않은 스마트스토어에 비해 방문자 수는 88%, 거래액은 134% 가량 더 높았고, 리뷰 수도 83% 더 많았다.

네이버 광고가 신규 사용자 유입에서 구매 전환, 이후 리뷰 작성까지 이어지는 사용자 쇼핑 과정 전반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또 사업자가 여러 광고 솔루션을 종합하여 활용하는 경우 단 건으로 활용하는 방식 대비 실제 구매까지 이어지는 전환 효과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다.

2023년 9월부터 올해 8월까지 한 가지 이상 광고 솔루션을 활용한 6만 9295개 스토어의 광고 집행 성과를 분석한 결과, 쇼핑검색광고만 단독 집행했을 때 보다 3종 이상의 솔루션을 조합하여 광고를 집행한 경우 거래액과 주문건수 모두 더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네이버 제공네이버 제공
AI가 접목된 광고 솔루션은 특히 중소상공인의 사업 성과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성균관대 채인영 교수팀이 작성한 AI RIDE 리포트에 따르면, 네이버가 올해 새롭게 도입한 AI 기반 쇼핑 광고 특화 루션 '애드부스트 쇼핑'을 활용한 중소상공인 450여 개 사업자를 대상으로 솔루션 활용 전과 후를 비교한 결과 스마트스토어 성장 지표가 전반적으로 개선됐다.

'애드부스트 쇼핑'을 활용한 사업자는 솔루션을 활용하지 않은 대조군 보다 신규 구매자 및 주문 건수가 각각 약 60% 가량 증가하는 등 신규 고객 확보에 뚜렷한 효과를 보였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또 AI 학습을 통해 효과는 단기적 신규 고객 유입에 그치지 않고, △전체 거래액 66% △광고 클릭 후 구매 전환 수 165% △잠재적 구매자의 찜 수 138% △리뷰 수 81% 증가하는 등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에도 기여해 재구매 기반을 강화했다.
 
네이버 광고 사업을 총괄하는 이종민 부문장은 "네이버 광고 솔루션이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의 성과를 개선하고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데 효과적이며, 특히 애드부스트 쇼핑이 중소상공인 사업자의 실질적 성장 도구로 자리매김한 것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AI 솔루션 활용 기회를 확대하여 중소상공인 광고주와 플랫폼이 함께 성장하는 생태계를 구축해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