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시대, 교회에 묻다 - 기술과 신앙의 조화, 그 해답은? | 
| ① "AI가 작성해 준 기도문, 진정한 기도일까?" ② "설교 준비에 AI의 도움, 어디까지 허용될까?"
 ③ "설교하는 AI, 목회자에게 닥친 도전은?"
 ④ "AI가 기독교 신앙을 왜곡한다면?"
 ⑤ "AI가 준 위로에 눈물, 신앙 상담의 미래는?"
 ⑥ "AI가 교회를 운영한다면?"
 ⑦ "AI 세상에서 작은 교회 생존은?"
 ⑧ "교회 밖 AI 신앙경험, 가나안 성도 늘어날까?"
 ⑨ "목회자 양성, AI 시대에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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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AI 기술이 발전하면서 일반 성도들의 신학적 지식에 대한 접근성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지식의 평준화가 이뤄지면서 목회자가 되려는 신학생들에게는 또 다른 도전이 되고 있는데요. 
			
		
CBS가 마련한 기획보도 'AI 시대, 교회에 묻다'. 
오늘은 아홉 번째 순서로 "목회자 양성, AI 시대에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를 주제로 전통적인 신학 교육에 던져진 과제를 최창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카메라 활용 영상과 AI 활용 영상 비교 연출] 
영상 제작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AI 기술 활용은 피할 수 없는 과젭니다. 
상상만 했던 장면을 간단한 프롬프트만으로 구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김지은 학생 / 서울영상고등학교 2학년]
"AI를 안 썼을 때는 항상 그리거나 글을 쓰거나 하나부터 열까지 다 했었는데 AI와 협력을 하면서 써보니까 동료가 한 명이 늘었다고 해야 할까" 교육 현장에서 AI 도입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습니다. 
[어동혁 학생 / 서울영상고등학교 2학년]
"AI 관련된 비중이 늘어야 된다고 생각해요. AI와 관련된 기술들 AI를 활용하는 방법 AI의 영향력이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많이 알아두고 공부를 해둬야." 전통적인 신학 교육에도 변화가 불가피해졌습니다. 
누구나 쉽게 AI를 활용해 신학적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시대가 됐기 때문입니다. 
[장재호 교수 / 감리교신학대학교 종교철학]
"종교개혁을 통해서 사제의 특권이 없어졌다고 하면 AI 시대에는 신학이 보편화됐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교인들도 원하면 이 본문이 가진 의미가 뭐야 성경 몇 장 몇 절을 원어로 분석해주고 의미를 설명해줘 하면 설교자보다 더 잘 설명해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I가 제공하는 신학적 정보의 질을 판단하는 건 여전히 목회자의 몫입니다. 
암기식으로 지식 습득 수준을 넘어서는 신학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요구되는 겁니다. 
[신국원 명예교수 / 총신대학교 기독교철학]
"나에게 맞춤형은 물론이고 정제된 지식까지 거의 순간적으로 해주니까 그런 교육을 하느라 공들일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그러나 문제는 그걸 알아볼 수 있는 교육은 시켜야죠. 제공된 정보의 질을 판단할 수 있는" 그렇다면 신학 교육에서 어떤 점이 변화되어야 할까. 
먼저 AI 분야 전문가를 통해 목회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리터러시 교육을 강화할 필요성이 제기됩니다. 
[정성진 목사 / 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총장]
"AI를 조심하라 그러면 도태돼요 앞으로는 AI를 잘 쓰는 사람과 겉으로만 쓰는 사람의 차이가 벌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실제적으로 그것을 잘 다룰 수 있는 사람들을 영입해야죠." AI 기술 발전은 신학 교육의 교습과 평가 방법의 변화도 요구하고 있습니다. 
사고의 확장을 위해 AI에게 제대로 된 질문으로 프롬프트를 설계하는 것이 미래 시대의 핵심 역량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성진 목사 / 신천신학대학원대학교 총장]
"주석의 확장판이지 자기 것이 된 게 아니예요. 그럼 신학교는 뭐를 해줘야 되느냐. 표피적으로 정보를 획득하는 학생들에게 그것을 자기화, 자기 실력으로 만들어주는 학습 방법이" AI시대에서도 영성과 인격성, 분별력은 여전히 목회자가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입니다. 
[이수인 교수 / 아세아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과]
"인간 신학생들이 기계랑 똑같은 것을 하기 위해 경쟁하는 것은 지혜로운 행동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기계가 할 수 없는 일에 집중하는 게 좋죠 그게 바로 영성과 인성이 아닌가."
 [신국원 명예교수 / 총신대학교 기독교철학]
"사실 보여주는 게 아니라 같이 씨름하는 거죠. 평생 영적으로 성숙해간다 하나님과 친밀감을 가져간다는 것이 무엇인지는 같이 씨름하면서 보여줄 수밖에 없죠." 전통적인 신학 교육은 새로운 시대의 변화에 맞춰 교육 패러다임을 전환하도록 요구 받고 있습니다. 
[김수환 교수 / 총신대학교 기독교교육과]
"결국은 AI에 대한 윤리를 제대로 정립하지 못해서 내 안에서 계속 갈등이 일어나는 거예요. AI 윤리를 개혁신학의 차원에서 커리큘럼을 만들어서 교육하는 건 지금 시대에 굉장히 필요하다." 
		
		
[김희헌 원장 /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선교적 표현력을 훨씬 더 확대할 수 있고 다양하고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는 기술 환경이 만들어졌는데 그걸 거부하면서 과학을 터부시하는 태도는 옳지 않다. 메타적 관점에서 그것을 바라보고 교회적인 미래를 대안적으로 모색하는 그것이 신학 교육 공간에서 이뤄질 수 있다면 바람직하지 않겠나."
 CBS뉴스 최창민입니다. 
[영상 기자 최현 이정우 정용현 최내호]
[영상 편집 이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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