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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교진 교육장관 "유아대상 영어학원 규제, 필요하지만 신중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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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폐지 아닌 안착시켜야"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교육자료로 활용하는 데 어려움 없도록 지원"

최교진 교육부 장관. 윤창원 기자최교진 교육부 장관. 윤창원 기자
최교진 교육부 장관은 유아 대상 영어학원의 선행 사교육 문제와 관련해 "규제는 필요하지만, 또 다른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어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장관은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열어 "합리적인 보완책을 검토하고, 학부모의 선택권을 존중하면서도 유아기 교육 본연의 목적에 맞게 현장 중심의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유아 대상 영어학원이 사실상 유치원 형태로 운영되는 것에 본질적으로 반대한다"며 "유아의 발달 단계에 맞는 교육이 이뤄지고 있는가라는 질문부터 해봐야 되는 게 아닌가 싶다"고 강조했다.
 
다만 "규제 중심으로 가면 이를 피해 사교육이 또 다른 형태로 음성화할 수 있다"며 "그래서 교육부는 단순한 처벌이나 규제 중심이 아니라 지도 점검, 현장 지도, 공교육 안에서의 영어 대안 프로그램 확대, 학부모 인식 개선과 같은 다양한 정책을 병행하는 균형잡힌 방향으로 접근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규제가 불가피하더라도 이는 교육권을 제한하려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발달권, 건강한 학습권을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 안전장치를 마련하고자 함에 있다"고 강조했다.
 
최 장관은 수능·내신 절대평가 전환 문제에 대해서는 "대입제도 변화는 수험생들이나 학부모에게 미치는 영향이 정말 크고 이것이 공교육도 그렇지만, 전체적인 사교육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 크기 때문에 (절대평가로 가야 한다는) 큰 방향을 이야기할 수는 있지만 그 방향과 실행 시기를 정하는 데는 사회적 합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교육부가 '언제쯤 하면 좋겠다'며 할 수 있는 일은 아닌 것 같다"며 "학생과 학부모들이 충분히 예측할 수 있는 상태에서 안정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고교학점제와 관련해서는 "제도 자체를 없애기보다는 어떻게든 보완해서 현장에 안착시키는 것이 더 큰 혼란을 줄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학점이수기준 완화는 국가교육위원회의 권한이지만 여기에는 국민적 합의 과정도 필요하다"며 "국가교육위원회는 교육부가 제안한 1·2안에 대해 최대한 서둘러서 결정을 내리려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최 장관은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AIDT)가 교육자료로 격하된 것과 관련해서는 "학교의 자율적 판단에 따라 교육자료로 활용하는 데 전혀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을 계속해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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