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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위한 카드 소비 분석해보니…'러닝' 키워드 4.5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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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의 2025년 미코노미 트렌드 분석. 신한카드 제공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의 2025년 미코노미 트렌드 분석. 신한카드 제공
자기중심적인 소비 문화를 뜻하는 '미코노미(Me+Economy)' 트렌드가 부상하면서 '러닝·피부 미용·마음 건강' 분야의 소비가 크게 늘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25일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의 '2025년 미코노미 트렌드 분석'에 따르면, 최근 2년간 '러닝' 관련 키워드는4.5배 증가했다. 특히 산이나 숲길 등 자연 속을 달리는 운동인 '트레일러닝' 관련 올해 상반기 소셜미디어 언급량은 2023년 상반기 때보다 76.2% 증가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의 2025년 미코노미 트렌드 분석. 신한카드 제공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의 2025년 미코노미 트렌드 분석. 신한카드 제공
2년 전에는 '다이어트', '조깅', '취미' 등 가벼운 취미 활동으로서 러닝에 대한 언급이 많았다면, 올해는 '트레일러닝', '나이트러닝', '러닝화' 등으로 연관 키워드가 다양해졌다.

러닝 전문매장 이용은 2년 전과 비교하면, 전체 이용건수는 203%, 이용금액은 216% 급증했다. 연령별로는 30대의 이용 건수가 44.8%를 차지했다. 이용금액 증가율도 232%로 전 연령층에서 가장 높았다.

이용 건수를 기준으로 남녀 비중을 분석한 결과, 최근 2년 사이 여성 비중이 5.9%p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상반기 기준 남성 62.0%, 여성 38.0% 비율로 24.0%p 격차를 보였던 이용 비중이 2025년 상반기에는 남성 56.1%, 여성 43.9%로 나타나 남녀 비중 차이가 12.2%p로 줄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의 2025년 미코노미 트렌드 분석. 신한카드 제공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의 2025년 미코노미 트렌드 분석. 신한카드 제공
'저속노화' 트렌드를 감안해 프랜차이즈형 피부과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주기적인 관리를 받기 위한 스킨케어 패키지, 정기 이용권 같은 100만원 이상의 고액 결제 건이 최근 2년 동안 31.2% 증가했다.

여성 이용율이 올해 상반기 기준 76.6%로 여전히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최근 2년간의 이용 건수 변화를 보면 30대 남성의 이용이 73.7% 늘어나 가장 큰 증가율을 보였다. 신한카드는 외모도 하나의 스펙이라는 인식의 변화와 함께 제모, 레이저 치료 등 외모 관리에 적극적인 젊은 남성들이 많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의 2025년 미코노미 트렌드 분석. 신한카드 제공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의 2025년 미코노미 트렌드 분석. 신한카드 제공
정신건강의학과 이용도 증가했다. 올해 상반기 이용 건수는 2년 전보다 11.4% 늘었다.

심리 상담에 대한 세대별 연관 검색어를 보면, 20대는 '진로', '연애'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30대는 '아동', '부부', '직장' 등의 언급이 많았다. 40대는 '청소년 심리 상담'을 주로 검색해 사춘기 자녀에 관한 고민을 엿볼 수 있었다. 50대 이상은 '우울증', '무력감' 등 개인의 정서와 감정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미코노미 트렌드 분석을 통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과 자기 관리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얼마나 높아졌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트렌드 분석을 통해 고객들의 니즈에 걸맞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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