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신속한 경기회복" 부산시, 추경 예산 1조 883억원 편성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BNK부산은행 제공 부산 지역화폐 동백전. BNK부산은행 제공
부산시가 신속한 경기회복을 위해 1조원대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했다. 이에 따라 지역화폐인 동백전 캐시백 요율도 최대 13%까지 확대한다. 부산시는 18일 2025년 기정예산(의회에서 이미 확정한 예산) 17조 6106억 원 대비 6.2% 증가한 1조 883억 원 규모의 '2025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시의회에 제출했다.

이번 추경은 정부 2차 추경에 반영된 국고보조금, 기금 여유 재원, 지방채 발행 등 추가 확보된 재원을 활용해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업 지방비 대응, 지역사랑상품권 인센티브, 취약계층 복지 등 국고보조사업과 지역 현안 수요 등에 배분해 신속한 경기회복과 민생안정을 도모하고자 편성했다.

경기회복과 민생안정 지원을 위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업'에 9344억 원을 편성했다. 정부 2차 추경을 통해 교부된 국비 8706억 원과 시비 매칭분 638억 원을 신속히 편성해 소비쿠폰 지급을 원활히 추진했다.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하고 소상공인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지역사랑상품권 인센티브' 보상금에 837억 원을 추가 편성했다. 동백전은 이달까지 '캐시백률'을 최대 7% 운영했지만, 9월부터는 '캐시백률'을 최대 13%로 확대한다.

'캐시백' 혜택 강화에 따라 동백전 사용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시의적절한 추가 예산편성을 통해 지역 소비 활성화와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를 유도할 방침이다.

청년·취약계층 복지와 대중교통 분야 국고보조사업에 469억 원을 편성했다.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사업'은 지원 기간이 애초 1년에서 2년으로 연장됨에 따라 104억 원을 추가 편성했다.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지원사업'은 대상자 318명을 추가해 49억 원을 더  편성하고, '영유아 보육료 지원사업'은 0~2세와 장애아동 보육료 단가 인상 5%를 반영했다.

대중교통 기반 시설(인프라) 개선을 위한 '도시철도 사상~하단선 건설'에 100억 원, '도시철도 무선통신망(LTE-R) 구축 지원사업'에도 82억 원을 추가 편성했다.

야간 아이돌보미 처우개선비, 세계유산위원회 개최 준비 등 부산 지역 현안 긴급 재정수요에 28억 원을 편성했다. 지역 내 아이 돌봄 공백에 따른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더 촘촘하고 체계적인 아이돌봄 지원을 위해 야간시간대 취약계층의 아이돌보미 돌봄수당 등 처우개선비 1억 원을 신규 편성했다.

2026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부산 개최가 확정됨에 따른 분위기(붐) 조성과 국제 홍보 등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 준비를 위해 5억 원을 신규 편성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