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AI전문가 배경훈 장관의 첫 행보는 'AI바이오'…"국가전략 준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서울바이오허브에서 바이오 벤처기업 방문
"전주기 지원하는 AI 바이오 국가전략 준비"

배경훈 장관이 21일 서울 동대문구 서울바이오허브에서 AI바이오 전문가들과 사진을 찍고 있다. 정석호 기자배경훈 장관이 21일 서울 동대문구 서울바이오허브에서 AI바이오 전문가들과 사진을 찍고 있다. 정석호 기자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1일 첫 취임 행보로 AI바이오 연구 현장을 찾았다.

과기정통부는 배 장관이 이날 서울 동대문구 서울바이오허브에서 주요 바이오 벤처 기업을 방문하고 향후 육성 방향을 논의하는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배 장관은 이 자리에서 "AI는 단순한 연구 보조의 역할을 넘어 연구자들의 진정한 파트너가 될 것"이라며 "AI와 함께하는 첨단바이오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적극적인 연구개발(R&D) 투자와 함께 AI 컴퓨팅 인프라, 바이오 데이터 개방, 융합형 인재 양성, 규제개선 등 전 주기적 지원을 통한 생태계 조성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AI 바이오 기술 개발과 바이오 데이터 전주기 지원 등을 위한 'AI 바이오 국가전략'을 준비하겠다"며 "국민들은 보다 빠르고 효과적인 신약과 개인 맞춤형 치료로 건강한 삶을 실현하고 기후변화·식량문제 해결 등 지속가능한 바이오 경제 사회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주신 말씀을 의견 청취에만 그치지 않고, AI 바이오 기술개발, 바이오데이터 전주기 지원 등을 위한 국가적 로드맵을 제시하는 'AI 바이오 국가전략'을 준비하겠다"며 "과기정통부 장관으로서 첨단바이오뿐만 아니라 AI가 다양한 과학기술 분야와 융합되어 혁신적 연구성과 도출이 가속화될 수 있도록 AI의 도입과 활용을 폭넓게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배 장관은 바이오허브 입주기업 방문 후 산학연 AI 바이오 연구자들과 AI 기반 바이오 산업 혁신과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AI 바이오 육성방안을 논의했다.

남진우 한국연구재단 차세대바이오단장은 'AI 바이오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AI 바이오 발전 연대기 △국내외 AI 바이오 연구 성과 △최근 연구 동향과 해외 정책사례 △우리나라의 현주소 등을 짚어보고 AI 바이오 융합을 위한 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이어서 배 장관과 연구자들의 자유 토론도 이뤄졌다.

간담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AI 바이오 분야의 기술개발 및 생태계 조성을 위해 △AI 바이오 연구개발의 연속성 확보 △고성능 AI 컴퓨팅 자원과 바이오 실험·제조 자동화 인프라 확충 △의료·바이오 데이터의 안전하고 유연한 활용을 위한 제도 정비 △AI+바이오 융합형 인재 양성 △병원·기업·대학 간 실질적인 협력 모델 구축 등의 분야에서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