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SKT, 해킹사태에 전면쇄신…"1조 투자하고 8천억 손실 감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고객에 최대 5천억원 보상…위약금 면제도
"매출 8천억 감소 예상…그러나 감내"
정보보호에 5년간 7천억원 투자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이사가 정부의 해킹 사태 관련 최종 조사 결과가 발표된 4일 서울 중구 SKT타워에서 열린 해킹 사태 관련 입장 및 향후 계획 발표 기자회견에서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유영상 SK텔레콤 대표이사가 정부의 해킹 사태 관련 최종 조사 결과가 발표된 4일 서울 중구 SKT타워에서 열린 해킹 사태 관련 입장 및 향후 계획 발표 기자회견에서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SK텔레콤 유영상 대표가 해킹 사태에 따른 대규모 보상과 정보보호 대책을 직접 발표하며 "통렬히 반성한다. 고객 신뢰 회복이 최우선"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이번 사고로 정부의 '위약금 면제' 권고를 수용하는 동시에 매출 전망을 8천억원 낮추고, 1조2천억원에 달하는 보상 및 보안 투자 카드를 꺼냈다.

고객에 최대 5천억원 보상…위약금 면제도


SK텔레콤은 4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객 감사 패키지'를 발표했다. 유영상 대표는 "사이버 침해 사고와 관련해 통렬하게 반성하고 참회하는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SK텔레콤의 모든 임직원은 고객 여러분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감사 패키지에는 총 5천억원 규모의 혜택이 담겼다. 오는 15일 0시 기준 SKT를 비롯해, SKT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고객 약 2400만명에게 별도 신청 없이 8월 통신요금의 50%를 할인해준다. 또 연말까지 매월 50GB의 추가 데이터를 제공하며, 제휴 브랜드와 함께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이와 함께 4월 18일 24시 이후부터 오는 14일까지 해지했거나 해지를 예정한 고객 중 약정이 남아 있는 경우에도 위약금 없이 해지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단말기 지원금이나 선택약정 할인 반환 의무도 사라진다. 다만, 단말기 할부금은 별도 계약인 만큼 면제 대상이 아니다.

"매출 8천억 감소 예상…그러나 감내"

이번 사태로 SK텔레콤은 연간 실적 전망도 수정했다. SKT는 이날 공시에서 올해 매출 전망치를 기존 17조8천억원에서 17조원으로 8천억원 하향 조정했다.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개선'에서 '전년 대비 감소'로 전망을 바꿨다.

유 대표는 이에 대해 "고객 감사 패키지와 정보보호 투자가 단기 실적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면서도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주주와 회사를 위한 계획이라고 이사회가 판단했고 감내해야 한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정보보호에 5년간 7천억원 투자

연합뉴스연합뉴스
SK텔레콤은 보안 투자 확대도 함께 발표했다. 향후 5년간 총 7천억원을 투입해 정보보호 인력을 2배로 늘리고, 세계적인 모바일 단말 보안 솔루션 '짐페리움'을 모든 가입자에게 1년간 무상 제공한다.

또 해킹 사고로 유심 복제 피해가 발생할 경우, 외부 기관과 연계해 보상 절차를 돕는 '사이버 침해 보상 보증 제도'를 도입하고, 관련 보험 한도도 기존 10억원에서 1천억원으로 확대한다. 정보보호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금도 100억원 규모로 출연할 계획이다.

조직도 개편된다. 고객관리망만 책임지고 네트워크 보안은 소홀히 했다는 정부 조사 지적에 따라 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O) 조직은 CEO 직속으로 재편되고, 미국 아마존·삼성전자 출신의 이종현 CISO가 새롭게 선임됐다. 이사회에도 보안 전문가가 신규 영입되며, 자체 보안 점검을 위한 '레드팀'도 운영된다.

SK텔레콤은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의 사이버 보안 프레임워크(CSF)를 기준으로 보안 체계를 3년 내 국내 최고, 5년 내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보안 대책이 대규모 투자로 이어진 만큼, 기존 AI 전략에 대한 조정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유 대표는 "AI 투자에서 일정 정도 선택과 집중이 불가피해졌지만 SKT의 미래는 AI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외형의 문제가 아닌 선택과 집중을 통해 통신과 AI를 다 잘하는 회사로 성과를 보이겠다"고 밝혔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전체 댓글 5

새로고침
  • NAVER수구박멸2020-12-24 13:52:27신고

    추천1비추천0

    친일기득수구 적폐들아 안녕! 어차피 니들은 언론플레이만 하잖아.
    지금은 백신 공급으로 물어 뜯을거고, 나중에는 부작용으로 물어 뜯을거고... 니들은 항상 반대의 반대만 하잖아^^
    그래서 말인데, 백신 맞을시점에 언론에 팔 걷고 내가 먼저 맡겠다고 하고 실시간 방송하면 니들의 진정성을 알아봐주게.

  • NAVER평화의한반도2020-12-24 12:44:10신고

    추천2비추천2

    백신 접종은 수구 적폐 세력 먼저 맞도록 합시다. 백신 가지고 정부의 무능 운운하는 집단이니까, 그놈들이 먼저 맞고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확인하고 선량한 국민이 앞도록 합시다. 백신 부작용이 있다면 먼저 맞은 적폐 세력들은 그냥 하늘나라로 보냅시다. 그들의 사악한 속성이 만든 운명인거죠. 역겨운 수구세력들

  • NAVER아키라매2020-12-24 11:28:36신고

    추천0비추천1

    기레기에게 멀 바랍니다. " 나는 아니야 " 하고 말껄요... 내 분야는 아니야. 나는 아니야... 검찰은 무서워서 설설 기고... 어휴 월급쟁이 기레기들....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