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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론 점주가 치킨 가격 정한다"…bhc, 자율가격제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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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수수료 압박받는 점주들부터 가격 인상할 듯

bhc치킨 제공bhc치킨 제공
bhc가 치킨 가격을 가맹점주가 정하게 하는 '자율가격제'를 다음 달 초를 목표로 도입한다고 27일 밝혔다.

bhc 관계자는 "가맹점주들이 메뉴 가격을 정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구를 수용해 협의를 거쳐 다음 달 초 자율가격제를 도입하기로 했다"면서 "다만 본사 입장에서는 메뉴 가격이 유지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가맹사업법상 가맹본사는 가맹점주에게 상품의 가격을 강제할 수 없다. 이에 따라 현재는 가맹본사가 소비자 권장 판매가를 정하면 점주들이 이를 따르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가맹본사가 자율가격제를 도입하기로 하면서 현재보다 가격을 높여 받는 가맹점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배달앱 중개·포장 수수료 등으로 부담을 느끼는 가맹점주들이 배달 치킨 가격부터 1천~2천원 정도 인상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치킨 업계 1위인 bhc가 자율가격제를 도입하면서, 향후 다른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 가격 역시 인상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앞서 자담치킨과 지코바치킨 등 일부 치킨 브랜드는 배달 메뉴 가격을 매장보다 비싸게 받는 배달가격제를 도입해 치킨 가격을 1천~2500원씩 올렸다.

교촌치킨은 임대료 부담이 큰 특수 상권 매장의 경우 본사와 협의를 거쳐 1천~2천원 높은 가격을 책정하도록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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