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초중고교 교과서에 실린 도서 정보, '데이터베이스'에서 쉽게 검색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데이터베이스에는 16개 교과서의 3081개 도서 정보 실려

교육부 제공교육부 제공
앞으로는 초중고교 교과서에 실린 도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교육부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및 16개 교과용도서(교과서) 발행사와 협력해 6일부터 독서교육통합플랫폼 '독서로'에서 '교과서 수록 도서 정보 데이터베이스(DB)'를 개방한다고 이날 밝혔다.
 
그동안 교과서 수록 도서 정보는 인쇄매체인 각 교과서 부록 등에서 확인할 수 있어, 해당 도서 정보를 학교급·학년·교과별로 통합하거나 분류·활용하는 데 제약이 있었다.
 
교육부는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 교과 연계 독서활동 등을 지원하기 위해 ㈜비상교육, ㈜지학사, ㈜창비교육, ㈜미래엔, ㈜씨마스, ㈜와이비엠, 동아출판(주), ㈜도서출판 성안당, ㈜아이스크림미디어, 상문연구사, 두드림북스, 대학서림, 동양북스, 우리교과서, 피와이메이트, ㈜플레이스터디 등 16개 교과서 발행사와 '교과서 수록 도서 정보 DB'를 구축했다. DB에는 3081개 도서 정보가 수집됐다.

수집된 자료는 16개 교과서 발행사가 발간한 초·중·고 교과서에 수록된 문학, 역사, 과학, 사회 등 다양한 분야의 도서 기본정보(제목, 저자, 출판사, 출판연도 등)와 해당 교과서의 정보(교과목, 교육과정, 출판연도, 학교급, 학년, 교과서명, 교과서 발행사 명), 교과단원 또는 기재 페이지 정보 등이다.
 
교사나 학생은 '독서로'에 로그인한 후 학년·교과목을 선택·검색하거나, 해당 정보를 파일로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해당 도서명을 클릭하면 소속 학교도서관에 해당 도서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대출 예약도 가능하다.

학생들은 흥미·수준에 따라 교과 교육과정과 연결된 독서활동을 계획하고, 필요한 정보를 스스로 탐색하는 등 자기주도적 독서 및 학습 역량을 기를 수 있다. 교사들은 소속 학교 교과서뿐만 아니라 다른 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교과목 관련 도서 정보를 통합적으로 확인해 수업 연구와 교과 수업 등에 활용할 수 있다.

학교도서관에서는 해당 정보를 기반으로 교육과정 연계 도서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교수·학습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권장 독서 목록 개발, 독서토론 및 글쓰기 등 독서프로그램 운영 등에 활용할 수 있다.

교육부는 상반기에 학생, 교사에게만 해당 데이터를 개방하고, 이후 단계적으로 공공데이터로 개방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