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기헌 만화웹툰학회장■ 만화웹툰학회장에 윤기헌 부산대 교수윤기헌 부산대 디자인학과 교수가 한국만화웹툰학회 제3대 학회장에 선출됐다.
윤 신임 학회장은 일본 교토세이카대에서 만화학 석사, 경북대에서 근대만화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부산대 예술대 디자인학과 애니메이션전공 교수로 재직 중이다.
부산영상애니메이션포럼 회장, 한국만화정책연구소장, 한국만화웹툰학회설립준비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윤 신임 학회장은 "2021년 창립해 연착륙에 성공한 만화웹툰학회를 학술적으로 업그레이드하겠다"며 "전국 80여개 만화웹툰학과와 밀착 협력해 글로벌 만화웹툰 트렌드 변화에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임기는 올해 3월 1일부터 2년이다.
김신 웹툰협회장 ■ 웹툰협회장에 시사만화가 김신 중부대 교수
사단법인 웹툰협회는 지난 7일 열린 제9차 정기총회에서 김신 중부대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교수를 신임 회장으로 선출했다.
김 신임 회장은 1983년 출판만화 데생 작가로 데뷔했으며, 1987년부터 시사만화가로 활동했다.
2014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를 주제로 한 만화기획전 '지지 않는 꽃 전시'에 총괄 큐레이터 및 작가 참여했고,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단체 '만화인행동'을 결성해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추모 만화 전시를 진행했다.
김 회장은 취임사에서 "급변하는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서 웹툰은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며 "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강화하고, 국내 웹툰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고, 웹툰 작가들의 권리 수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