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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4분기 반도체 영업익 2.9조…"1분기 실적개선 제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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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용 메모리 부진, HBM서 성과 못 내…메모리 첨단 공정 전환 가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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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지난해 4분기 반도체 사업에서 2조9천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는 데 그쳤다.

주력인 범용(레거시) 메모리 반도체의 주요 응용처인 PC와 모바일 등의 수요가 저조한 가운데 중국발 저가 물량 공세까지 겹쳤기 때문이다.

AI(인공지능) 시장 확대로 고부가가치제품인 HBM(고대역폭메모리)의 수요는 급증했지만 SK하이닉스로부터 주도권을 가져오지 못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 첨단 공정 전환 가속화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삼성전자 지난해 영업익, 시장기대치 밑돌아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 지난해 4분기 DS(디바이스솔루션)부문 매출 30조1천억원, 영업이익 2조9천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는 모바일과 PC용 수요 약세가 지속된 가운데 HBM과 서버용 고용량 DDR5 판매 확대로 D램 평균판매단가(ASP)가 상승해 4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지만 영업이익은 연구개발비와 첨단 공정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초기 램프업 비용 증가로 전분기 대비 소폭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시스템LSI와 파운드리는 모바일 수요 약세와 연구개발비 증가로 영업이익이 줄었다.

삼성전자 전체 지난해 영업이익은 32조7260억원으로 전년보다 398.34% 증가했다. 다만 이는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집계한 시장전망치 평균인 34조2607억원보다 다소 낮은 수치다. 4분기 영업이익 6조5천억원 역시 시장전망치 평균인 7조9705억원을 밑돌았다.

매출은 300조8709억원으로 전년 대비 16.2% 늘었다. 삼성전자의 연간 매출이 300조원대를 기록한 것은 2022년(302조2314억원)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순이익은 34조4514억원으로 122.45% 늘었다.

DX 부문은 4분기 매출 40조5천억원, 영업이익 2조3천억원을 기록했다.

스마트폰을 담당하는 MX(모바일 경험)부문은 플래그십 신모델 출시 효과 감소 등으로 스마트폰 판매가 줄어 전분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하락했다. TV와 가전 사업은 업체간 경쟁 심화로 수익성이 둔화됐다.

삼성전자의 지난해 4분기 시설투자액은 전 분기 대비 5조4천억원 증가한 17조8천억원으로, 이중 반도체는 16조원, 디스플레이는 1조원 수준이다. 연간 시설투자 금액은 역대 최대인 53조6천억원으로, 반도체에 46조3천억원, 디스플레이에 4조8천억원이 각각 투자됐다.

미래 성장을 위한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한 결과 4분기 연구개발비는 10조3천억원으로 분기 최대를 기록했다. 연간 기준으로도 35조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삼성전자 "반도체 약세 계속…1분기 실적 개선 제한적"

삼성전자는 반도체 분야 약세가 지속되면서 올해 1분기 전사 실적 개선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중장기적인 경쟁력 강화를 통해 실적 개선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1분기는 반도체 분야 약세가 지속되면서 전사 실적 개선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세트 부문에서 AI 스마트폰과 프리미엄 제품군 판매를 확대해 실적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 1분기 DS부문은 모바일 및 PC 제품의 경우 고객사 재고 조정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고사양 및 고용량 제품 수요 대응을 위한 첨단 공정 전환을 가속화한다. D램은 1b 나노 전환을 가속화해 DDR5 및 LPDDR5X(Low Power Double Data Rate 5X) 공급 비중을 확대하고, 낸드는 V6에서 V8로 공정 전환을 진행하는 한편 서버용 V7 QLC(Quad Level Cell) SSD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시스템LSI는 실적 부진 지속이 전망되지만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로 이미지센서, DDI(Display Driver IC) 등 제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고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파운드리는 모바일 수요 부진 및 가동률 저하에 따라 실적 부진 지속이 예상되지만, AI·HPC 등 응용처 및 첨단 공정 수주 확대를 위해 공정 성숙도 향상에 집중할 계획이다.

DX부문은 MX의 경우 신모델 출시 효과로 스마트폰 출하량 및 평균판매단가가 상승하고, 태블릿 출하량은 전분기 대비 동등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고, 갤럭시 S25 등 플래그십 제품 중심으로 판매 확대에 나선다.

삼성전자는 "올해는 AI 분야의 기술 및 제품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고, 고부가가치 제품의 수요 대응과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라며 "DS부문은 상반기에 약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중장기 경쟁력 강화와 고용량∙고사양 제품의 포트폴리오 구축을 추진해 나가고, DX부문은 프리미엄 제품 혁신과 라인업 강화를 지속하는 한편 AI 리더십을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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