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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추가 인양·랜딩기어 현장조사…블랙박스 녹취록 작성 오늘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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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참사]
"사고기 동일 기종 전수점검 중 문제점 발견시 즉시 시정·개선책 마련"

전남 무안국제공항 사고 현장에서 동체의 꼬리날개 부분 인양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전남 무안국제공항 사고 현장에서 동체의 꼬리날개 부분 인양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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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는 이날 중으로 항공블랙박스 조종실음성기록(CVR) 녹취록 작성을 완료할 예정으로 전해졌다.

전날 사고기 엔진 1기를 인양해 격납고에 보관한 데 이어, 이날 나머지 엔진 인양 작업과 꼬리 날개 및 랜딩기어 현장 조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전남 무안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참사 관련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꾸린 국토부는 이날 사조위 조사 및 대응 상황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사조위는 참사 당일인 지난 29일 오후 현장에서 블랙박스를 수거, 온전히 발견된 CVR은 데이터를 추출해 재생가능한 파일로 변환한 뒤 녹취록 작성을 진행 중이다.

다만 블랙박스의 또 다른 구성품인 비행기록장치(FDR)는 전원공급장치 연결부가 파손된 채 발견돼 데이터 추출 방법을 검토하다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로 보내기로 결정했다. 오는 6일 사조위 조사관 2명이 이송을 위해 출국하기로 하고 장치 포장 등 준비 과정에 있다고 국토부는 전했다.

현재 사고 원인 조사는 국토부 소속이지만 독립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사조위 조사관 12명과 미국에서 온 조사인원 11명 총 23명으로 이뤄진 한미 합동조사단이 진행 중이다. 미국 측 조사인원은 미 연방항공청(FAA) 소속 1명, 미 NTSB 소속 3명, 항공기제작사인 보잉 관계자 6명 및 엔진제작사 GE 관계자 1명으로 구성돼 있다.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와 연방항공국(FAA), 보잉사 관계자들로 구성된 미국 조사단이 전남 무안국제공항 사고 현장에서 국토부 사고조사관과 함께 사고기 잔해를 확인하고 있다. 연합뉴스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와 연방항공국(FAA), 보잉사 관계자들로 구성된 미국 조사단이 전남 무안국제공항 사고 현장에서 국토부 사고조사관과 함께 사고기 잔해를 확인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고 원인 조사와 별개로, 국토부는 사고기와 동일 기종인 보잉 737-800을 운영하는 국내 6개 항공사 총 101대 기종에 대한 정비분야 특별안전점검을 참사 이튿날인 지난달 30일부터 오는 10일까지 진행 중이다. 국토부는 "발견된 문제점은 즉시 시정하고 정비인력 확충 등 개선책도 마련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또한 국토부는 전국 공항의 활주로 주변 항행안전시설 특별점검도 지난 2일부터 오는 8일까지 진행 중이다. 현지실사 등 조사를 마친 뒤 무안공항 참사를 키운 원인으로 지목된 콘크리트 둔덕형 로컬라이저 설치 형태의 규정 위반 여부 및 안정성 우려 등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다시 정리해 밝힌다는 계획이다. 앞서 국토부는 무안공항 로컬라이저가 규정에 맞게 설치됐다고 발표했다가 논란이 지속 제기되자 번복해 다시 들여다보기로 한 바 있다.

아울러 국토부는 항공사별 자체 안전강화대책 이행에 대한 수시점검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밖에 상황지원센터에선 합동분향소 및 운영 연장, 유가족 긴급 생계비 지원 및 긴급돌봄서비스 제공 등 지원을 강화한다. 주말 강설대비 무안공항·분향소 인근 도로 제설대책 수립과 관련해 유가족 지원사항 안내서 제작 및 배포, 안내가 이뤄질 예정이다.
 
또한 정부 지원·보상 전 법률상의 상속권자·보상권자 검토, 상속·보상금 우선순위 등에 대한 법률구조공단의 유가족 법률지원도 강화할 예정이라고 국토부는 전했다.

지난달 29일 오전 9시 3분 발생한 제주항공 2216편 사고로 탑승자 181명(승객 175명, 승무원 6명) 중 179명이 사망했다. 사망자 179명 전원에 대한 신원확인이 완료(지문 147명, DNA 32명)됐으며, 이날 오전 7시 기준 장례식장으로 총 70명이 이송되고 임시안치소엔 109명이 안치 중이다. 구조된 생존자 2명(남성 승무원 1명, 여성 승무원 1명)은 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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