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나온 책 [앵 커]
동학의 개벽사상을 통해 현대 사회의 문제들을 치유하고 대안을 제시하며 신학적으로 재해석한 책, '역사유비로서의 개벽신학 空·公·共'이 나왔습니다.
이 밖에 새로 나온 책을 최종우기자가 소개합니다. [기 자]
[역사유비로서의 개벽신학 空·公·共 / 이정배 / 신앙과 지성사]
동학의 개벽 사상을 통해 현대 사회의 문제를 신학적으로 재해석했습니다.
책에서 제시된 '공공성과 공동체'는 종교적 메시지뿐 아니라 사회적 책임과 정치적 중립화에 대한 고민을 담았습니다.
[이정배/감신대 명예교수]
"지금까지 현대사회가 경쟁과 소유를 부추겨 왔다면 경쟁보다는 돌봄을 통해서 우리가 공동체성을 회복해야 될 것이고, 그리고 소유보다는 우리가 어떻게 이 세상을 공유하는 세상으로 만들 것인가…"
'空'(빌공)은 존재의 본질을 탐구하고, '公'(공평할 공)은 사회적 공공성을 회복하며, '共'(함께 공)은 공동체의 연대를 강조합니다.
저자는 4.27 평화 손잡기 운동, 함석헌의 사상 등 구체적인 사례들을 통해 신학의 실천적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
[순교자 귀도 드 브레의 생애 / 강병훈 / 세움북스]
벨직 신앙고백서를 저술한 종교개혁자 귀도 드 브레의 삶과 신앙.
16세기 네덜란드 남부, 종교적 박해 속에서도 개혁 신앙을 지켜낸 드 브레의 신앙과 사역을 심도 있게 조명했습니다.
국내 처음으로 소개된 드 브레의 전기는 저자가 네덜란드에서 귀도 드 브레를 전공하며 연구한 결과물을 바탕으로 쓰여 졌습니다.
책은 드 브레가 머물렀던 지역과 사역했던 교회들을 직접 탐방하며 촬영한 사진과 자료를 담아, 독자들에게 그의 삶을 생생히 전달합니다.
---------------------------------------------------------
[기도와 응답 중간사 / 윤치연 / 두란노]
기도와 그 응답 사이의 기다림의 시간을 하나님의 계획과 섭리 안에서 이해하도록 돕는 영적 지침서.
구약과 신약 사이의 400년간의 '중간사' 동안 하나님이 침묵하신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오실 길을 준비하셨듯이, 우리의 기도와 응답 사이의 시간에도 하나님의 계획이 있음을 강조합니다.
저자는 기도와 응답 사이 하나님이 말씀을 통해 우리를 변화시키고 진정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하신다고 설명합니다.
--------------------------------------------------------
[내 손 바닥에 너를 새겼고 / 김혜한 / 쿰란출판사]
선교사로서의 삶과 사모들을 섬기는 사역에서 경험한 하나님의 은혜를 담은 간증집.
고난과 상실, 부재의 경험을 통해 세상의 가치관을 뛰어넘어 믿음의 사람으로 성숙하게 하신 하나님의 섭리를 조명합니다.
모두 다섯 장으로 구성된 책은 저자의 사명, 어린 시절, 사역의 여정, 사모로서의 삶 등을 다뤘습니다.
특히, '비빌언덕 사모의집'을 통해 사모님들을 위한 쉼터를 꿈꾸고 실현해가는 과정을 자세하게 소개합니다.
CBS뉴스 최종웁니다.
[영상기자 / 최현, 영상편집 / 김경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