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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상공인들 "에어부산 존치, 즉각 논의해야" 촉구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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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부산 제공에어부산 제공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기업결합 절차가 사실상 마무리 수순에 접어든 가운데 부산지역 상공인들이 지역 거점 항공사인 에어부산의 '부산 존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특히, 에어부산의 분리매각을 결정할 수 있는 산업은행과 국토교통부가 대한항공-아시아나 기업결합 승인 이후에도 에어부산 건은 단독으로 논의할 수 있다고 밝혀온 만큼, 이에 대한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압박하고 나섰다.

부산상공회의소는 1일 성명을 내고 "지역 거점 항공사인 에어부산의 부산 존치 논의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부산상의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지난 4년간의 합병 승인 기간은 부산으로서는 거점 항공사를 존치하도록 해 지역의 기업 자산을 지키려는 한결같은 염원의 시간이었다"면서 "하지만 에어부산을 지키려는 바람은 산업은행과 국토부, 대한항공의 무관심과 성의 없는 대응으로 철저히 외면돼 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에어부산은 부산기업과 부산시민의 손으로 일궈낸 자랑스러운 기업자산으로 이를 정부 산업정책 일환으로 잃게 한다면 지역의 거센 저항을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상의는 "그동안 산업은행과 국토부가 결합 승인 이후에 에어부산 논의를 할 수 있다고 한 만큼 이제는 지역상공계, 부산시, 지역 정치권 등 이해 당사자가 모두 참여하는 본격적인 논의의 장을 조속히 만들어 줄 것을 산업은행에 강력히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양재생 부산상공회의소 회장도 "부산이 거점 항공사를 잃게 된다면 2029년 개항을 앞둔 가덕도신공항의 활성화는 물론이고 부산의 민심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미친다"면서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적 고려와 지원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지난 28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 결합을 최종 승인함에 따라 4년에 걸친 합병 절차는 사실상 마무리됐다.

지역 상공인들과 시민사회단체 등은 에어부산을 통합하지 않고, 분리매각 등으로 부산에 존속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2008년 출범한 에어부산은 부산시와 지역상공계가 지분의 48.98%를 투자한 기업이다. 현재 지분도 16%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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