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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검색+개인화 추천 'AI 브리핑' 내년 상반기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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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콘퍼런스 '단24' 개최
AI 기술 본격적 상용화 방안 공개
매출의 4분의 1 R&D 투자 지속 예정

최수연 네이버 대표. 네이버 제공최수연 네이버 대표. 네이버 제공
NOCUTBIZ

네이버가 통합 검색 결과를 인공지능(AI)이 요약하는 'AI 브리핑'을 내년 상반기에 출시한다.

네이버는 11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통합 콘퍼런스 '단24'를 열고 내년도 신규 AI 서비스를 공개했다. 최수연 대표는 기조 연설을 통해 "네이버가 지난해 전 세계에서 3번째로 개발된 초거대 AI '하이클로바'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하이클로바X'를 공개했고 이후 1년간 테스트 결과 상용화 단계로 들어섰다"고 밝혔다.

네이버가 가장 자신 있는 검색 분야에서는 'AI 브리핑'을 내년 상반기 중 선보일 계획이다. 최신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맥락을 종합적으로 추론한 후 검색 결과를 자동 요약하는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다. '롱테일(문장형) 키워드'를 비롯해 외국어 키워드에 대해 우선 적용되는 AI 브리핑은 좋은 답변을 넘어 얼마나 좋은 출처를 보여주는지에 집중하게 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최 대표는 "정답만을 제공해 출처로 연결을 제한하는 방식보다 다양한 출처를 한 화면에서 제공하는 특징을 갖는 네이버의 통합검색 속에 AI 기술을 녹임으로써 더 많은 콘텐츠들이 트래픽을 받을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지도 역시 3차원 기능을 한층 강화한 '거리뷰3D' 서비스로 진화한다. 이세훈 플레이스 사업 리더는 기존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길 안내 기능에서 나아가 오프라인 정보를 3차원으로 담아내 더욱 생생한 경험과 최적화된 공간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고 소개했다. 특히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 실내지도, 가상현실(VR) 실내투어 등 기능도 새로 선보인다.

네이버랩스는 현재 공간 AI 분야와 관련, 사우디아라비아는 물론 스위스 로봇 스타트업 스위스-마일과 건설 현장에서 로봇 애플리케이션 공동 연구, 일본 NTT동일본과 스마트 빌딩 내 로봇 및 AR 가이드 적용 프로젝트 등을 준비 중이다. 광고 플랫폼에도 AI 기술을 적용한 플랫폼 'ADVoost'를 구축했다.

최 대표는 "네이버는 원천 기술인 검색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면서 국내 시장을 지켜왔듯, 국내 AI 생태계를 지키기 위해 매출의 20~25% 규모의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한 기술 개발을 계속해서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는 또 상생 플랫폼을 AI 생태계까지 확대하기 위해 '임팩트 펀드'를 조성해 6년간 1조원 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비영리 교육기관인 '네이버 커넥트 재단'을 통해 향후 5년간 600억원을 투자해 AI 인재 육성에 나설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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