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 제공 네이버웹툰의 미국 본사 웹툰엔터테인먼트는 7일(현지시간) 3분기 영업손실이 808만5천 달러(약 109억8천만원·분기 평균환율 1358.17원 기준)로 작년 동기보다 19.8% 증가했다고 밝혔다.
광고와 인공지능(AI)에 힘입어 매출이 3억4790만 달러(약 4725억원)로 작년 동기 대비 9.5% 증가했다.
특히 일본 시장에서 성장이 두드러졌다.
한국과 일본에서 광고 매출이 늘면서 전체 광고 매출이 지난해 동기보다 20.8% 성장했다. 한국은 네이버와 외부 파트너사 광고 수요가 견인했다.
유료 콘텐츠 매출은 인공지능(AI) 추천 모델에 힘입어 일본을 중심으로 8.9% 증가했다. 개인화 추천 효과로 일본 월간 유료 사용자(MPU) 수가 230만 명으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다만 지식재산(IP) 비즈니스 매출은 3.5% 줄어든 1930만 달러(262억원)에 그쳤다.
김준구 웹툰 엔터테인먼트 및 네이버웹툰 대표는 "글로벌 확장과 운영 효율화를 모두 달성한 결과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다"며 "앞으로도 창작 생태계와 글로벌 플라이휠을 강화해 성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