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한강 '블랙리스트' '유해서적' 수난 딛고 '노벨문학상' 우뚝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작가 한강. 연합뉴스작가 한강. 연합뉴스
한국 작가 최초, 아시아 여성 작가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탄 한강. 그는 시대의 상흔을 결코 외면할 수 없는 개인의 초상을 통해 우리네 삶에 한 발 더 다가선 문학적 실천을 아로새겨왔다.

지난 1970년 광주에서 태어난 한강은 1993년 계간 '문학과사회' 겨울호에 시가, 이듬해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붉은 닻'이 당선 되면서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이후 이상문학상, 오늘의 젊은예술가상, 한국소설문학상을 거머쥐며 대표 작가로 성장했다.

이번 노벨문학상 수상에 앞서 한강은 지난 2016년 '채식주의자'로 한국인 첫 맨부커상을 품에 안았다. 세계 3대 문학상으로 꼽히는 노벨문학상, 맨부커상, 프랑스 콩쿠르상 가운데 두 부문을 목에 건 세계적인 문호 반열에 오른 셈이다.

이러한 한강의 작품은 이른바 '블랙리스트' 사태와 '유해·폐기 서적' 지정 논란 등으로 지금도 크고 작은 수난을 겪고 있다.

그의 대표작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5·18민주화운동을 다룬 '소년이 온다'는 지난 2014년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진흥원)이 주관하는 세종도서(옛 문화부 우수도서) 선정·보급 사업 심사에서 배제돼 논란을 낳았다.



이와 관련해 한겨례는 당시 진흥원 관계자 인터뷰를 통해 "'소년이 온다'는 책에 줄을 쳐가며 문제가 될 만한 내용을 검사해 사실상 사전 검열이 이뤄지는 것으로 보였다"고 보도한 바 있다.

'소년이 온다'가 겪은 이러한 수난은 박근혜 정부 당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탓이었다. 지난 2016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특검팀이 문체부를 압수수색해 확보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는 한강 작가도 포함돼 있었다.

특검팀 수사로 확인된 바에 따르면, 소설 '채식주의자'로 맨부커상을 수상한 한강에게 대통령 명의 축전을 보낼 것을 문체부가 건의했으나, 당시 박근혜 대통령은 이를 거절했다.

한강 작품의 수난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이는 지난해 당시 더불어민주당 강민정 의원실이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받은 '학교도서관 성교육 도서 폐기 현황'에서 단적으로 드러난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2년 3월부터 지난해 2월까지 경기도내 학교 도서관에서 성교육 도서 2500여권이 폐기처분됐다. 그런데 맨부커상을 탄 한강 작품 '채식주의자'가 여기에 포함돼 논란이 일었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2022년 '청소년 유해도서를 분리 제거해 달라'는 보수단체 민원을 받았다. 그런데 도교육청은 폐기 도서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지 않았다. 단지 해당 단체들 기자회견 기사 등을 참고하라며 사실상 치우친 태도를 보인 탓에 맨부커상 수상에 빛나는 작품이 폐기처분된 것이다.

7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전체 댓글 3

새로고침
  • NAVER필명이뭐에요항ㄶ2021-12-19 03:11:42신고

    추천0비추천0

    이웃을 위해 손수 담근 김장김치를 베풀 생각을 하신 선예님의 생각이 아주 아름답습니다. 항상 사회에 좋은 본을 보여주시길 바라고 응원하겠습니다. 파이팅하세요 아자아자

  • NOCUTNEWSleonard2021-12-13 23:41:58신고

    추천1비추천0

    따뜻한 식사나, 따뜻한 음료, 만두.찐빵.군고구마같은 간식도 많이 먹는 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력 10월인 맹동지월(孟冬之月)부터 거두어들이고 쌓아놓은(收藏,積聚) 곡물이나 식재료등으로 장아찌를 담그고, 고기를 절이고, 장(醬)도 담그고, 누룩을 빚고 술을 만드는데, 한국의 경우 김장도 마무리 되어가고, 대설즈음이면 콩과 여러가지 농작물로 메주를 쑤고 간장.된장.고추장등 여러가지 장(醬)을 담그는 때로 접어듭니다.

    http://blog.daum.net/macmaca/3255

  • NOCUTNEWSleonard2021-12-13 23:40:40신고

    추천1비추천0

    유교문화권의 24절기인 대설(大雪). 2021년 12월 7일(음력 11월 4일)은 대설입니다. 대설후 15일 동안의 절기에는, 최고 하느님이신 천(天, 인간을 낳으신 하느님이심.시경:天生蒸民, 태극과 연계되어 우주만물을 창조하신 최고 하느님 天)다음의 하위신으로, 하늘로 승천하시어 계절을 다스리시는 오제[五帝, 天(최고 하느님) 다음의 하위 하느님들]중의 한분 신이시며, 겨울의 하느님이신, 전욱(顓頊)께서 다스리시는 절기입니다.

    대설은 겨울절기로, 이 절기 이후로 한국에서는 빙상놀이를 즐기기 시작하며, 몸보신을 위해 따뜻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