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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브랜드가치 전세계 5위…현대차 30위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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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브랜드 '글로벌 100대 브랜드' 발표…삼성, 브랜드가치 최초 1천억달러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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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가 처음으로 1천억달러를 돌파하며 5년 연속 글로벌 5위 자리를 지켰다.
현대자동차는 두 계단 상승한 30위로 집계됐다. 

10일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전년 대비 10% 성장한 1천8억달러로, 글로벌 5위를 기록했다.

아시아 기업 중에서 상위 5위 내에 포함된 기업은 삼성전자가 유일하다.

인터브랜드는 기업의 재무성과와 고객의 제품 구매 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브랜드 경쟁력 등을 종합 분석해 매년 브랜드 가치를 평가한다.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의 모바일 AI(인공지능) 시장 선점과 AI 기술 적용 제품 확대, 연결 경험 강화, 반도체 경쟁력 기반 AI 시장 주도, 일관된 브랜드 전략,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친환경 정책 등이 이번 평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처음으로 5위를 기록한 2020년과 비교해 4년 만에 62% 성장했다.

삼성전자는 AI 관련 산업 전반의 성장에 힘입어 모바일 AI 시장 선점과 AI 기술 적용 제품 확대, 반도체 부문 AI 경쟁력을 통해 브랜드 가치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모두를 위한 AI' 비전 하에 AI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확대하며 고객 경험을 강화하고 있다. 파트너사 기기까지 연동을 확대해 통합 연결 경험도 확대하고 있으며, 에너지 절약과 가족 케어 등의 실질적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DDR5와 GDDR7, HBM3E, LPDDR5X, 9세대 V낸드 등 다양한 제품군을 통해 AI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영희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실장(사장)은 "삼성전자는 AI 기술로 고객이 더 나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제품 개발부터 서비스까지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며 "앞으로도 삼성전자의 혁신이 고객의 일상에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해 더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 기업 중에서는 현대차가 브랜드 가치 230억달러를 기록하며 종합 브랜드 순위 30위에 올랐다.

지난해 32위에서 순위는 2계단 높아졌고, 브랜드 가치는 지난해(204억달러)보다 약 13% 증가했다.

현대차는 2005년 84위(35억달러)로 처음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이름을 올린 이후 올해까지 순위는 54계단, 가치는 195억달러 오르는 성장을 이뤘다.

현대차의 브랜드 가치는 2011년부터 올해까지 14년 연속 상승했다. 특히 지난 5년 새 브랜드 가치는 141억달러에서 약 63% 성장했다.

현대차는 '휴머니티를 향한 진보'라는 브랜드 비전 아래 고객에게 혁신적인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데 앞장서고 있다고 밝혔다.

'전동화'라는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의 전환기에 한국 최초의 독자 모델인 포니의 정신과 디자인을 이은 헤리티지 프로젝트를 선보이는 등 인본주의 기반의 브랜드 혁신을 이어가고 있다는 설명이다.

인터브랜드는 "현대차는 전기차 전용 브랜드 '아이오닉', 고성능 브랜드 'N' 등을 통해 고객에게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며 글로벌 브랜드 파워를 강화해 왔다"며 "혁신적 모빌리티로 글로벌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고 팬층과 차별화된 문화를 지속 공유해 나갈 것이라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현대차는 완성차 제조를 넘어 미래항공모빌리티(AAM) 등 차세대 모빌리티로의 확장을 통해 게임 체인저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며 "우리의 모든 기술적 진보가 인류에게 더욱 풍요롭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선사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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