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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시, S-BRT 만족도 조사 실시…확대 찬반도 묻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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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 원이대로 S-BRT. 창원시 제공창원 원이대로 S-BRT. 창원시 제공
창원시가 원이대로 S-BRT(고급 간선급행버스체계) 개통 4개월을 맞아 시민 만족도와 향후 확대 여부에 대한 의견을 묻는 온라인 조사를 실시한다.

시는 오는 25일께부터 10일간 시청 홈페이지와 SNS 등 온라인을 통해 S-BRT 개통에 따른 시민 만족도 조사를 진행한다.

이번 조사는 승용차 등 일반차량 운전자와 대중교통 이용자를 구분해 이뤄진다.

주요 조사 내용은 S-BRT 구간 버스·보행환경·정류장 이용 만족도, 일반차로 이용 만족도, S-BRT 불편사항이다. 향후 S-BRT 확대 여부에 대한 찬반 의견도 묻는다.

시는 이번 온라인 조사뿐만 아니라 향후 시민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절차를 여러 차례 거쳐 S-BRT 확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시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일반차량과 대중교통 이용자를 구분해 이용자 특성별 맞춤형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종덕 교통건설국장은 "원이대로 S-BRT에 대한 시민 의견을 들어 불편사항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BRT가 나가야 할 방향을 설정해 이용자 체감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시는 지난 5월 개통한 원이대로 S-BRT가 운영 4개월째로 접어들면서 운행과 신호체계가 안정화됐다고 평가했다.

원이대로 도계광장~가음정사거리 9.3㎞ 구간 시내버스 통행시간은 S-BRT 공사 전(2023년 4월)과 비교해 4~6분 줄었다.

전체 버스 이용객도 전년 대비 5.2% 증가했다. 다만, 일반차량 통행시간은 공사 전과 비교했을 때 3분 정도 늘었다.

특히, 원이대로 S-BRT 개통에 따른 버스정류장에 가장 공을 들였다. S-BRT로 조성된 중앙정류장은 버스 발판과 승강장 높이를 같게 설치하여 수평승하차가 가능토록 함에 따라 노약자나 어린이 등 교통약자의 버스 이용 편의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더위와 추위를 피할 수 있도록 설치된 다기능형 승강장은 올해 극심한 폭염으로부터 시원하고 쾌적한 버스 대기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시민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었다.

시는 당초 예산부족으로 다기능형 승강장이 설치되지 못한 정류장에 대해 하반기 추가 설치도 계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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