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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감만부두 하역 작업 한때 중단…북항재개발 '생계지원금' 갈등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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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요약

자성대부두 이전 '생계지원금' 갈등으로 신감만부두 하역 작업 중단
부산항운노조위원장-부산해수청장 면담…약정서 합의는 여전히 불투명
자성대부두 크레인 이전으로 물류 일정 차질 우려

한국 최초의 컨테이너 전용 터미널인 허치슨터미널이 이전하는 신감만부두 전경. 부산항만공사 제공한국 최초의 컨테이너 전용 터미널인 허치슨터미널이 이전하는 신감만부두 전경. 부산항만공사 제공
부산항 최초의 컨테이너 전용 터미널인 허치슨터미널(주)이 북항 재개발 2단계 사업에 따라 자성대부두에서 신감만부두와 감만부두로 이전하는 과정에서, 생계지원금 보상 문제로 해양수산부와 부산지방해양수산청이 부산항운노조와 갈등을 빚고 있다. 이 갈등으로 인해 신감만부두에서 하역 작업이 한때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생계지원금 지급과 관련된 약정서 문구에 대한 양측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으면서 작업 중단으로 이어졌다. [관련기사 09.02 CBS노컷뉴스= '북항재개발 자성대부두 이전, 법리검토로 첫 작업 차질 불가피]

신감만부두 첫 선박 입항… 한때 하역 작업 중단


4일 오전, 신감만부두에 허치슨터미널의 첫 고객선사인 KMTC 고려해운 선박이 입항했다. 오전 7시에 컨테이너 300개를 실은 첫 선박에 이어, 한 시간 뒤 900개를 실은 두 번째 선박이 도착했으나, 항운노조의 작업 거부로 하역 작업이 중단됐다.

접안된 선박이 대기하는 이례적인 상황이 발생하면서 물류 일정에 큰 차질이 생길 우려가 커졌다. 뒤늦게 오전 11시쯤 하역 작업이 재개됐는데, 이는 KMTC 측이 선박을 자성대부두로 옮기겠다고 밝히자, 항운노조가 이날만 작업을 진행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같은 시각, 류재형 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과 박병근 부산항운노조 위원장이 면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은 해양수산부에 이번 사태의 긴급성을 전달하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약정서 문제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향후 하역 작업이 다시 중단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

자성대부두 작업장 소멸일 놓고 갈등 계속


이번 작업 중단은 자성대부두의 작업장 소멸일을 둘러싼 갈등에서 비롯됐다. 노조는 7월 29일을 자성대부두 작업장 종료일로 보고 있지만, 해양수산부와 부산지방해양수산청은 이에 대한 법리적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앞서 7월, 부산해수청과 부산항만공사는 항운노조와 생계지원금 협상을 극적으로 타결하면서 신감만부두에서의 정상적인 하역 작업이 시작될 것으로 기대됐으나, 약정서 갈등이 해결되지 않으면서 결국 노조가 첫 작업을 거부하는 사태에 이르렀다.

부산항 허치슨터미널(주)이 북항 재개발에 따라 자성대부두에서 신감만부두와 감만부두(1번선석)로 이전한다. 사진은 자성대부두. 부산항만공사 제공부산항 허치슨터미널(주)이 북항 재개발에 따라 자성대부두에서 신감만부두와 감만부두(1번선석)로 이전한다. 사진은 자성대부두. 부산항만공사 제공
이에 대해 부산해수청 관계자는 "생계지원금 문제와 관련해 해수청은 노조와 적극적으로 협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작업장 소멸일에 대한 이견을 해결하기 위해 다각도로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설명했다.

문제는 4일부터 자성대부두의 크레인 6기를 신감만부두로 이전하는 작업이 시작됐다는 점이다. 이는 자성대부두에서의 하역 작업이 더 이상 용이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크레인이 신감만부두로 이전된 후에도 노조가 작업을 거부하면, 부산항 물류 일정에 심각한 차질이 빚어질 우려가 크다. 허치슨터미널은 5일 2척, 6일 5척의 선박 입항이 예정돼 있지만, 노조의 하역 작업 거부가 유지되면 이들 선박이 자성대부두로 이동해 하역 작업을 진행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부산항 물류 일정 차질 우려… 북항 재개발 2단계 사업에도 영향


부산항만공사 관계자는 "부산지방해양수산청과 협력해 노사 간 합의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노조는 작업장 소멸일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하역 작업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퇴직자 보상 문제도 함께 해결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 이로 인해 부산항 물류 일정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크다.

또한, 해양수산부와 노조 간의 갈등은 북항 재개발 2단계 사업 일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는 우려가 부산항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박병근 항운노조 위원장은 "노조는 부산항 물류 이동의 차질을 원치 않는다"면서 "그러나 해수부와 해수청, 부산항만공사가 허치슨터미널 노조원의 생계지원금에 대한 법리적 검토를 핑계로 미루고 있어, 추후 작업 중단도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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