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경일대, 국제건축페스티벌…거장 페르난도 메니스 강연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경일대 국제건축페스티벌에서 참가자들이 전시작을 둘러보고 있다. 경일대 제공 경일대 국제건축페스티벌에서 참가자들이 전시작을 둘러보고 있다. 경일대 제공 
경일대학교(총장 정현태) 건축디자인과와 건축공학과가 대구정책연구원에서 국제건축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제58회 졸업작품전을 맞아 지난 17일부터 20일까지 열렸다. 페스티벌은 △해외건축가 특강 △인공지능 건축디자인 아이디어 경진대회 △초청포럼_세계의 건축 교육 △졸업작품전시회로 구성됐다.

스페인의 건축 거장 페르난도 메니스(1952년생)는 17일 진행된 초청특강에서 '생산의 시대에 건축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강연했다. 인공지능 건축디자인 아이디어 경진대회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해 섬세한 완성도의 건축디자인이 아닌 비전공자들이 건축을 바라보는 상상력이 얼마나 기발할 수 있는지를 겨루는 대회로 대구·경북 소재 고등학교 학생들이 참가했다.

스페인 건축거장 페르난도 메니스가 강연하고 있다. 경일대 제공 스페인 건축거장 페르난도 메니스가 강연하고 있다. 경일대 제공 
50여 명의 학생 가운데 수상자에게 상장과 부상을 전달했다. 최우수상(대건고 2학년 박지황), 우수상(동지여고 1학년 이지, 경북공고 2학년 김성헌),

박대권 교수(시라큐스대 재직)와 이진순 한양대 겸임 교수가 각각 '세계의 건축 교육'이란 주제로 포럼에서 강연했으며, 포럼 좌담에는 경북대 건축학과 김훈 교수와 'ADF건축'의 김홍근 대표, 'DO건축'의 백진현 대표가 참석해 의견을 공유했다.

40여 점의 경일대 건축디자인과(5년제) 및 건축공학과 졸업작품들은 사회적·도시적 문제점, 자연과 인간의 관계성에 대한 이슈 등을 철학적 논리와 함께 건축 방법론으로 제안하는 등 수준 높은 작품을 선보였다.

페스티벌에 참여한 건축사사무소 기단건축 대표 김기석 씨는 "지역 대학에서 이 정도 규모의 국제 행사를 개최한다는 소식을 듣고 호기심이 생겨 참석하게 됐다"며 "학생들의 철학적이고 수준 높은 작품에 한 번 놀랐고 세계의 건축 교육과, 건축의 지향점에 관해 직접 들을 수 있어 건축사로서 뜻깊은 자리가 됐다"고 밝혔다.

경일대 건축디자인과 석강희 학과장은 "전공 개설 61주년을 맞이하여 '60년을 넘어 새로운 1주년'이란 주제를 바탕으로 이번 페스티벌을 기획했다"며 "학생들이 국제 무대로 시야를 넓힐 수 있도록 국제 건축 분야에서 활동하는 분들을 초청하게 됐다"고 말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