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국회, 28일 만에 원 구성 완료…與부의장에 주호영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여당 몫 7개 상임위원장 선출 마무리

7일 국회 본회의에서 국회부의장으로 선출된 국민의힘 주호영 의원이 당선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7일 국회 본회의에서 국회부의장으로 선출된 국민의힘 주호영 의원이 당선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22대 국회 임기가 시작된 지 28일 만에 국회의장단과 모든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선출하며 원 구성을 마무리했다.

27일 국회는 본회의를 열고 여당 몫 국회부의장으로 국민의힘 주호영 의원(6선, 대구 수성갑)을 선출했다. 주 의원은 본회의에 참석한 283명 중 269명으로부터 찬성표를 받았다.

이로써 국회 의장단 구성이 완료됐다. 앞서 국회는 우원식 의원(5선, 서울 노원갑)을 국회의장으로, 더불어민주당 이학영 의원(4선, 경기 군포)을 야당 몫 국회부의장으로 선출한 바 있다. 우 의장은 국회법에 따라 민주당에서 탈당해 현재 무소속이다.

주 의원은 당선 소감에서 "제22대 국회 환경이 그 어느 때보다 험난하고 대치 국면이 많을 것이라는 예측이 있지만 대화하고 경청하고 토론하면 못 할 일이 없다"며 "역지사지의 자세로 양보하고 타협해 선진 정치로 나아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천하는 사사로운 게 아니라 국민 전체의 것"이라며 "당리당략과 사리사욕을 버리고 국민을 위해 오로지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 저부터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27일 국회 본회의에서 상임위원장 선거 결과가 발표되고 있다. 연합뉴스27일 국회 본회의에서 상임위원장 선거 결과가 발표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본회의에선 여당 몫 상임위원장 7명도 선출했다. 정무위원장 윤한홍 의원(3선, 경남 창원마산회원) , 기획재정위원장 송언석 의원(3선, 경북 김천), 외교통일위원장 김석기 의원(3선, 경북 경주), 국방위원장 성일종 의원(3선, 충남 서산태안),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 이철규 의원(3선, 강원 동해·태백·삼척·정선, 정보위원장 신성범 의원(3선, 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 , 여성가족위원장 이인선 의원(재선, 대구 수성을)이 각각 당선됐다.

김민기 전 의원의 국회 사무총장 임명 승인안도 이날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회는 다음 달 2~4일 첫 대정부 질문을 진행한다. 같은 달 5일에는 국회 개원식이 열리며, 8일과 9일에는 교섭단체 대표 연설이 예정돼 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