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북·억류자·국군포로 가족들 가슴에 달아준 '물망초' 배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김영호 "언젠가는 대한민국 품으로…국민 의지 다지려 자리마련"
가족들 "더 이상 골칫덩이 뜨거운 감자 아닌 아픈 손가락 되고 싶어"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납북자, 억류자, 국군포로 가족 및 단체 간담회에서 참석자에게 새송이 물망초 배지를 달아주고 있다. 연합뉴스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납북자, 억류자, 국군포로 가족 및 단체 간담회에서 참석자에게 새송이 물망초 배지를 달아주고 있다. 연합뉴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27일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가족들과 관련 인사들을 정부서울청사 통일부 장관실로 초청해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를 잊지 말 것을 호소하는 상징물 '세 송이 물망초' 배지를 직접 달아주는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박연옥 전후납북자피해가족연합회 이사, 손명화 서울시 등록 국군포로가족회 대표, 이미일 전 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 이사장, 이성의 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 이사장, 물망초 상징 의상을 디자인한 브랜드 얼킨의 이성동·천자영 디자이너 등이 참석했다.
 
김영호 장관은 이 자리에서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가 언젠가는 대한민국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희망의 끈을 놓지 않도록 국민 모두의 의지를 다지기 위해 오늘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납북자, 억류자, 국군포로 가족 및 단체에 새송이 물망초 배지를 전달했다. 연합뉴스통일부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납북자, 억류자, 국군포로 가족 및 단체에 새송이 물망초 배지를 전달했다. 연합뉴스
박연옥 전후납북자피해가족연합회 이사는 감사 및 소감의 인사말로 "지난 1971년 백령도 인근 해상에서 아버지가 조업 중에 납북되셨는데, 납북자들이 더 이상 골칫덩이의 뜨거운 감자가 아닌 아픈 손가락이 되고 싶다"며, "하루속히 생사만이라도 확인해줄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최성룡 전후납북자피해가족연합회 이사장은 일본인 납치자에 대한 일본 정부의 대응을 언급하면서 "우리 정부는 이제껏 이 문제를 방치했다"며, "윤석열 정부와 통일부가 합심해서 이 문제를 국제사회에 적극적으로 거론해주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이성의 6·25전쟁납북인사가족협의회 이사장도 "세송이 물망초 상징으로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이슈가 국내외로 널리 알려지길 바란다"며, 가족과 관련 단체들이 앞으로 유엔 등 국제사회에서 이 문제를 증언하고 국제형사재판소(ICC)에 제소해 북한의 책임을 추궁하는 노력을 더욱 적극적으로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손명화 서울시 등록 국군포로가족회 대표는 "지난 70년 동안 국군포로는 잊혀지고 버려졌다고 생각했다"며, "국군포로에 대한 아픈 상처가 치유되고 이 문제가 하루 속히 풀리기를 당부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인 26일 국무회의에서 국무위원들과 함께 '세송이 물망초' 배지를 착용하고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송환 의지를 강조한 바 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