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중 안보수장 바꾼 젤렌스키…경질 이유 안 밝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군 총사령관 교체 한달 만에 안보수장도 경질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 연합뉴스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 연합뉴스
러시아와 전쟁중인 우크라이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이 이번에는 안보 국방 분야 사령탑을 경질했다.
 
26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웹사이트를 통해 통해 국가안보 및 국방위원회 서기(한국의 국가안보실장 격) 올렉시 다닐로프를 해임하고 후임에 올렉산드르 리트비넨코(51) 대외정보국장을 임명한다고 밝혔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다닐로프 서기 해임 이유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고 "국가 안보가 좌우되는 과정을 예측하고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전략적 능력의 강화를 기대한다"고 했다. 리트비넨코 임명에 대해선 "정보기관 책임자로서 경험과 안보 및 국방 분야에서 우크라이나가 직면한 과제를 결합해 임무를 수행할 것"이라고 기대를 표시했다.
 
다닐로프 전 서기는 젤렌스키가 대통령이 취임하고 몇 달 뒤인 2019년 10월부터 해당 직책을 맡아 왔다. 국가안보 및 국방위원회는 국방·외교·재무 장관과 검찰총장, 군 총사령관 등 최고 정치·안보 및 국방 수장들로 구성되며, 국가 안보와 국방 문제에 대한 조율 역할을 수행하는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다닐로프 전 서기는 국정 현안과 관련해 독설에 가까운 발언을 거침없이 쏟아내면서 국내외적 지명도가 높았다. 반면 새로 임명된 리트비넨코는 2021년 7월부터 대외정보국장을 맡아왔지만 대중적 인지도는 거의 없는 편이다.
 
일부 언론들은 다닐로프 전 서기가 안드리 예르마크 대통령 행정실장, 미하일로 포돌랴크 대통령 고문 등을 비롯한 젤렌스키 측근들과 잦은 갈등을 빚으면서 대통령의 신임을 잃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우크라이나 안보 수장 경질은 지난달 중순 전격적으로 단행된 군 총사령관 교체에 뒤이은 것이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난달 8일 자신의 정치적 라이벌이기도 한 발레리 잘루즈니 군 총사령관을 해임하고 후임에 올렉산드르 시르스키 지상군 사령관을 앉혔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