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과일·채소 농가에 정책자금 융자 확대
경기도는 지난해와 같은 과수농가의 냉해 재발 방지와 그에 따른 과일값 폭등을 막기 위해 올해 농가 지원을 확대합니다.
올해에는 냉해 방지시설이나 생산시설 현대화를 추진하는 과수·채소류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농업농촌진흥기금 100억원을 농가당 2억원 한도로 연리 1%의 저리 융자 지원합니다.
경기도는 자금 지원뿐 아니라 냉해 예방 기술 현장 지도를 강화하고 농산물 가격 안정을 위한 로컬푸드 농산물 판촉 지원 등 행사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파주시, 첫째 출생축하금 10만원→100만원 추진
경기 파주시는 첫째 자녀의 출생축하금을 1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대폭 인상을 추진합니다.
둘째 아이 출산가정은 200만원, 셋째 아이 이상 출산가정에는 300만원의 축하금을 지급할 방침입니다.
출생축하금은 저출생 고령사회에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대표적 복지 정책입니다.
남양주시, 교통유발시설 피해 시민감시단 운영
경기 남양주시는 대형 창고 등 교통유발시설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시민감시단을 운영합니다.
시민감시단은 2026년 3월 24일까지 교통유발시설로 인한 주민 피해를 예방하고 불편 사항 등을 제보합니다.
감시 대상은 건축법을 위반해 교통유발시설을 무단 증축하거나 용도를 변경하는 행위, 도로법과 주차장법을 위반해 교통유발시설에 출입하는 교통수단을 사용하는 행위 등입니다.
안산시, 인구정책실무추진단 출범
경기 안산시는 저출산 문제 등을 포함한 인구문제 대응을 위해 인구정책실무추진단을 출범시켰다고 밝혔습니다.
인구정책실무추진단은 기획경제실장을 단장으로 인구정책 세부 사업을 추진할 팀장급 직원과 자발적 참여 공무원 등 47명으로 구성됐습니다.
앞으로 주택 공급과 저출생 대응 등 6개 분야에 대해 인구적 관점에서 세부사업 추진 방향을 공유하고 토론한 뒤 실행할 수 있는 인구정책 사업을 발굴하게 됩니다.
시흥시, 제3회 국제환경창작동요제 공모
경기 시흥시는 '제3회 시흥시 해로토로 국제환경창작동요제' 공모를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동요제의 노랫말 공모는 다음 달 16일 오후 6시까지 홍보물의 QR코드를 통해서, 작곡 공모는 5월 28일 오후 6시까지 전자우편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노랫말과 작곡 공모 이후에는 본선에 진출할 12곡이 선정되며, 7월 6일 오후 3시에 시흥시청 늠내홀에서 본선 경연이 치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