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탄도미사일 수발 발사…한달 만에 도발 재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북한이 고체연료를 사용한 극초음속 중장거리 탄도미사일(IRBM) 시험 발사에 성공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5일 보도했다. 연합뉴스북한이 고체연료를 사용한 극초음속 중장거리 탄도미사일(IRBM) 시험 발사에 성공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5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합동참모본부는 18일 오전 7시 44분쯤 황해북도 상원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단거리 탄도미사일(추정) 여러 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이로써 지난달 14일 신형 지대함 순항미사일 '바다수리-6형'을 발사한 지 한 달여 만에 무력시위를 재개했다. 탄도미사일 기준으로는 지난 1월 14일 발사가 가장 최근이다. 
 
봄과 여름에 정례적으로 이뤄지는 한미연합군사연습 '자유의방패'(FS)와 무관하게 미사일 도발을 했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어느 정도 시간적 간격을 둔 점이 눈에 띈다.
 
올해 FS연습은 지난 4~14일 실시됐다. 다만 이후에도 한미 양국 해병대를 추죽으로 한 연합전력의 대규모 증원훈련 등은 예년과 비슷하게 이어졌다.
 
우리 군은 북한의 추가 미사일 발사에 대비해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미‧일 당국과 관련 정보를 긴밀하게 공유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