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청 전경. 목포시 제공전남 목포시는 목포~무안 노선을 무안군에서 연 10억을 분담하는 조건으로 현행 대비 35% 감축 운행하는 것으로 최종 협의했고, 목포~영암 노선은 영암군의 손실 분담 미결정에 따라 55% 감축 운행한다고 27일 밝혔다.
그동안 목포시는 지난해 6월 시내버스를 비상경영 체제로 전환하면서 무안군, 영암군과 시계외 노선 손실 분담액 협의를 진행했으나, 지난 11월 두 군청으로부터 미분담 입장을 통보받았다.
이에 목포시는 67억에 달하는 시계외 노선 운행 손실액 부담에도 목포 시민의 불편 최소화를 위해 지난해 12월 전라남도에 중재를 요청하는 등 현행 노선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을 다해왔다.
특히, 목포시는 두 군청의 편의에 맞춰진 시계외 노선 구조와 2023년 기준 총손실액 170억 중 무안··영암 노선에서 67억이 발생하고, 손실 분담 시 사회적 비용 절감으로 인한 지자체 예산 효율화 효과 등을 충분히 설명하면서 지역 상생 차원에서 최소한의 협력을 두 군청에 요청했다.
목포시는 무안군의 지역 상생을 위한 일부 분담 결정을 환영하며, 감축 운행으로 발생하는 이용자 불편은 앞으로 추가 협의를 통해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목포시는 영암군의 손실 분담액 미결정이 전향적으로 신속히 바뀌길 기대하고 있으며, 목포~영암 간 현행 대비 45% 수준으로 버스를 운행하는 등 영암 군민과 시민의 불편 완화에 노력한다는 입장이다.
목포시 관계자는 "이번 시내버스 손실액 분담 협의는 전남도 내 최초 사례로 의미가 있는 만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보완할 계획이다"면서 "노선개편, 노선 공영화, 운영체계 전환으로 이어지는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의 오는 7월 정상 가동을 위해 시의회와 소통해 3월 인수인계 계약안과 지방채 발행 동의안이 처리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영암군 관계 공무원은 "농어촌 버스에 연간 30억에서 50억 원을 지원하는 상황에서 목포~영암 운행 노선이 3개에 불과한데 목포시에서 요구한 15억 원을 분담하는 것은 재정 여건상 부담이 커서 손실액 분담 요구를 거절했다"고 밝혔다. 이어 "손실액 분담 거부로 목포~영암 버스 노선을 이용하는 군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로 이 노선을 이용하는 삼호지구의 순환버스를 현행 3대에서 4대로 늘려 목포~영암 버스를 환승하도록 출퇴근 콜버스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