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국토교통부는 GTX A노선·C노선 연장사업과 관련해 경기도·충청남도 등 지자체와 신속 사업추진을 위한 상생협약을 22일 체결했다. 체결식에는 김태흠 충남도지사,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 동두천시·화성시·오산시·평택시·천안시·아산시 6개 시장이 참석했다.
국토부 윤진환 철도국장은 "일반절차 추진시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예비타당성 조사 등 절차가 필요하지만, 신속 절차로 추진하면 이런 절차가 생략돼 3~4년 정도 단축된다. 2028년 본선과 동시 개통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GTX-A 연장은 기존 파주 운정에서 화성 동탄 노선을 동탄부터 평택지제까지 남쪽으로 20.9km 늘리는 사업이다. GTX-C 연장은 기존 양주 덕정에서 수원 노선을 북쪽으로는 덕정에서 동두천까지 9.6km, 남쪽으로는 수원에서 아산까지 59.9km 각각 늘린다.
GTX-A 연장은 이달 말 타당성 검증에 착수할 예정으로, 3분기 중 검증이 완료되면 연내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GTX-C 연장노선과 관련해서는 노선이 지나는 6개 지자체가 앞서 공동 건의한 지자체 부담사업 추진안에 대해 국토부와 국가철도공단이 이달 초 검증에 착수했다.
GTX-A와 C가 연장되면 기존 일반전철이나 광역버스로 1시간 반이상 소요되던 동두천~삼성과 평택~삼성 구간은 30분대로, 2시간 가량 걸리던 천안~삼성 구간은 50분대로 통행시간이 단축될 전망이다.
협약식에서 박상우 장관은 "GTX 연장이 일각에서 우려하는 수도권 집중의 가속화가 아니라, 기업 입지 여건이 좋아지고 초연결 광역경제 생활권 지역거점을 형성할 것"이라며 "국토부도 지자체와 함께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