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서트부터 파일럿 예능까지, 설 연휴를 맞은 방송사들이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을 준비했다. 설 연휴에 눈여겨 볼 만한 특집 프로그램들을 CBS노컷뉴스가 방송사별로 정리해봤다.
KBS 설특집 쇼는 계속된다…진성→김호중 총출동
KBS 제공명절마다 나훈아·심수봉·임영웅 등 국민 가수들이 등장했던 KBS 설특집 쇼에 이번에는 진성을 필두로 트로트 스타들이 대거 출연한다.
KBS 2TV 설특집 '진성빅쇼 BOK, 대한민국'은 '보릿고개' '태클을 걸지마' '내가 바보야' '안동역에서' 등 수많은 히트곡으로 폭넓은 세대의 사랑을 받아온 가수 진성이 40년 무명 시절과 벼락같이 찾아온 혈액암을 극복하고 다시 맞이한 인생의 황금기를 돌아본다. MC 장윤정을 비롯해 가수 김호중, 이찬원, 정동원 등도 함께 무대에 선다. 10일 밤 9시 15분 방송.
KBS 제공3세대 K-장녀들의 이야기를 담은 설특집 다큐멘터리도 준비했다. '국민 엄마'로 불리는 배우 김미경이 진행 겸 내레이션을 맡았다.
KBS 1TV '장녀들'(부제: K-장녀연대기)은 할머니·어머니·딸 세대까지 3세대에 걸쳐 내려오는 장녀들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다. 묵묵히 가족을 지켜오기만 할 뿐 그동안 꺼내지 못했던 장녀들의 목소리를 담았다. 3세대의 장녀들이 한 식탁에 모여 살림 밑천으로, 가족의 대들보로 살아온 삶의 무게를 함께 나눈다.
딸들의 눈으로 본 시대상을 다수의 인터뷰를 뼈대 삼아 아카이브 자료를 활용해 생생하게 전달한다. 대한민국 역사의 흐름과 동시대 장녀들의 아픔을 함께 다루면서, 전 세대를 아우르는 공감대를 형성한다. 11일 오전 11시 방송.
'아육대' 없는 MBC, 파일럿 예능 승부수
MBC 제공'아육대'(아이돌스타 선수권대회)가 사라진 MBC는 음악 예능 파일럿 '송스틸러'를 준비했다.
'송스틸러'는 갖고 싶은 남의 곡을 대놓고 훔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음악 프로그램이다. '스틸러'의 커버 곡 무대와 이에 맞선 원곡자의 방어전으로 흥미진진한 '스틸 전쟁'을 예고했다. 다양한 '송스틸' 전적을 보유한 전현무와 MC로 데뷔한 다비치 이해리가 진행자로 호흡을 맞춘다. 싱어송라이터 적재가 밴드를 이끌고, 정용화·이홍기·선우정아·웬디·이무진·임정희가 합류했다. 12일 오후 5시 50분 2부 방송.
풍성한 다큐멘터리들도 시청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MBC 유튜브 채널 '오느른_오늘을 사는 어른들'(이하 '오느른')에서 인기를 얻어 명절마다 특집으로 찾아오는 감성다큐 '오느른'이 10·12일 오전 7시 40분 2부작으로 방송된다. 설특집 VR 심리치유 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 - 열셋, 열여섯'은 11일밤 9시에 베일을 벗는다.
SBS 돌아온 '골림픽'→진화한 MMTG '명곡 챔피언십'
SBS 제공SBS는 음악과 스포츠 예능에 초점을 맞췄다.
MMTG(구 문명특급) 2024 대기획 '2009 명곡 챔피언십'은 24개국에서 온 100여 명의 글로벌 K팝 팬들과 함께 명곡 챔피언십 조직 위원회가 K팝의 황금기 중 하나인 2009년 K팝 명곡들 중 국보급 명곡 TOP10을 선발하는 프로그램이다.
문명특급의 상징인 MC 재재와 함께 소녀시대 수영이 공동 조직 위원장으로 합류한다. 여기에 K팝 2세대 대표 아이돌 카라의 규리·영지와 2AM 임슬옹이 명곡들을 소화하는 한 편, 2009년 당시의 실제 일화들을 풀 예정이다. 최강 텐션의 주인공 김호영과 현역 아이돌 츄, 정동원이 만든 AI아이돌 JD1이 출연해 새로운 컬래버레이션을 선보인다.
'2009 명곡 챔피언십'은 11일 오후 3시 35분 SBS에서 먼저 만날 수 있다.
SBS 제공SBS '골 때리는 그녀들'(이하 '골때녀')은 이번에도 어김없이 명절 특집 '골림픽'을 준비했다.
SBS 설날 특집 '골 때리는 그녀들 - 골림픽'(이하 '골림픽')은 보다 확장된 스케일로 찾아온다. '골림픽'은 '골때녀' 11개 팀 선수와 감독들이 다양한 게임을 통해 슈팅파워, 근력, 지구력, 스피드 등 신체 능력을 겨루는 초대형 특집 프로그램. 올해부터는 수상 종목이 새롭게 추가돼 더욱 풍성한 볼거리를 예고하고 있다. 12일 오후 5시 50분 2부 방송.
JTBC 파일럿은 없어도…'청룡 연극제'에 '귀주대첩'까지
JTBC는 파일럿 예능은 없지만 충실하게 설특집을 꾸렸다.
JTBC 대표 예능 '아는 형님'은 박미선·조혜련·윤가이·하이키와 함께 설특집 '청룡 연극제'를 선보인다. '톡파원 25시'는 B1A4 멤버 산들·공찬과 함께하면서 남아공(남아프리카공화국)과 대만의 새해 문화를 살펴본다. 반면 11일 방송 예정이었던 '뭉쳐야 찬다3'은 쉬어간다. '아는 형님'과 '톡파원 25시'는 기존과 동일하게 각각 10일 오후 8시 50분, 12일 밤 9시 50분에 방송된다.
JTBC 역사 다큐멘터리 '귀주대첩'은 최근 KBS '고려 거란 전쟁'으로 관심이 뜨거운 고려사를 조명한다. 지난 2019년 방영한 JTBC 창사특집 '평화전쟁 1019'를 재구성한 특집물로, 고려 거란 전쟁의 알려지지 않은 역사와 숨은 영웅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11일 오전 10시 25분 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