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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에서 '뒷간'을 판다고?…CU, 물 없는 생태 화장실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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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생태 화장실 판매…주말농장 수요 겨냥
수돗물 비용 아끼는 빗물 저장 탱크도 선보여

편의점 CU에서 판매하는 친환경 생태 화장실. BGF리테일 제공편의점 CU에서 판매하는 친환경 생태 화장실. BGF리테일 제공
NOCUTBIZ

편의점 CU가 친환경 소비 문화 확산을 위해 생태 화장실, 빗물 저장 탱크 등 이색 친환경 상품들을 판매한다고 9일 밝혔다.

CU는 최근 자체 커머스 앱 포켓CU의 홈배송 메뉴 안에 '지구를 지키는 우리들의 자세'라는 주제로 기획상품 페이지를 오픈하고 친환경 상품들을 선보였다.

소금, 화장품, 비누, 고체치약, 대나무 칫솔 등 생필품 위주의 친환경 상품 등이 준비됐는데, 특히, 물을 사용하지 않는 '생태 화장실'과 빗물을 재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빗물 저장 탱크' 등 이색 상품이 눈길을 끈다.

생태 화장실은 사회적 기업 '스페이스선'이 만든 이동형 화장실이다. 최근 전원생활을 꿈꾸거나 주말농장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트렌드를 겨냥한 상품이다.

농막에 수세식 화장실을 설치하려면 수도시설과 정화조 설치를 위한 공간 확보하고, 지자체에 별도의 신고절차를 밟아야 하는 등 번거로움이 있지만, 생태 화장실은 가로 1.2m, 세로 1.35m의 공간만 있으면 어디든지 설치가 가능하다.

물 대신 톱밥이나 부엽토 등으로 뒤처리를 해 냄새를 잡고 청결을 유지할 수 있으며, 분뇨는 발효돼 퇴비로 사용할 수 있어 자원 절약과 자원 재생이 동시에 가능한 친환경 '뒷간'이다.

또 빗물 저장 탱크는 빗물을 모아 농업용수, 조경용수, 청소용수, 초기 산불진화용수 등 다용도로 재활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수돗물 사용 비용을 아낄 수 있고 생태 순환을 눈으로 지켜볼 수 있는데, 교육적 목적에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등에서 구매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CU는 이색 친환경 상품을 소개함으로써 고객들의 관심도를 높이고, 생활 속 친환경 소비 문화 정착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도입하고 있다.

한편,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환경부의 녹색매장으로 인증 받은 그린스토어를 업계에 선보이며 최적의 친환경 설비 솔루션을 테스트하고 있다. 2020년에는 물류센터 옥상에 2400개의 태양광 모듈을 건설해 재생에너지를 생산하고 샌드위치, 김밥 등의 포장 용기를 생분해성 수지(PLA) 소재로 적용해 연간 약 195톤의 플라스틱을 감축하는 등의 노력이 병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생분해성 바이오 소재인 PHA 코팅 기술을 컵라면 용기 내부에 적용한 친환경 용기면을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BGF리테일 온라인커머스팀 박희진 팀장은 "가치 소비를 지향하는 최근 트렌드를 반영해 친환경 상품들을 꾸준히 소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체계적인 친환경 활동을 기획해 지구를 지키는 그린 플랫폼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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