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정부24 등 전산망 정상 재개…원인은 네트워크 장애(종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18일 오전 9시 재개 이후 원활…민원 24만여 건 정상 처리
네트워크 장비 교체…이상민, 주민센터 방문해 직접 점검

19일 오전 서울시내 한 지하철역 무인민원 발급창구에 '현재 전산 오류로 인하여 현금 발급만 가능합니다'라는 문구가 뜨고 있다. 연합뉴스19일 오전 서울시내 한 지하철역 무인민원 발급창구에 '현재 전산 오류로 인하여 현금 발급만 가능합니다'라는 문구가 뜨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지난 17일부터 발생한 국가 행정 전산망 먹통 사태의 원인을 네트워크 장애로 밝혀내고 장비 교체 후 서비스를 정상 재개했다.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대책본부'에 따르면 정부24는 지난 18일 오전 9시 재개 이후 현재까지 원활하게 작동하고 있다. 이날 재개된 이후 주민등록 발급 등 민원 24만여 건이 정상적으로 처리되고 있다.

새올지방행정정보시스템도 이날 오후 3시부터 지자체와 현장 점검한 결과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새올시스템은 자치단체 공무원 행정 전산망이다.

이번 장애의 원인은 새올인증시스템에 연결된 네트워크의 장애인 것으로 밝혀졌다.

앞서 지난 17일 오전 새올지방행정정보시스템의 접속 오류가 발생했다. 원인 분석 결과, 이 시스템에 접속하는 GPKI 인증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GPKI인증시스템의 서버 등을 모두 점검 분석한 결과, 인증시스템의 일부인 네트워크 장비(L4스위치)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9일 대전에 위치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을 방문해 정부 행정 전산망 오류 사태 복구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행정안전부 제공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9일 대전에 위치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을 방문해 정부 행정 전산망 오류 사태 복구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행정안전부 제공
행안부는 지난 18일 새벽에 해당 장비를 교체하고 안정화 작업을 한 후 테스트를 거쳐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재개했다고 밝혔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19일 오전 11시 30분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을 방문해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장애 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정부24 서비스 가동 상황, 새올지방행정정보시스템 점검 결과 및 보완 필요사항, 조치계획 등을 점검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 3시부터 서울시 종로구 청운효자동 주민센터를 찾아 새올지방행정정보시스템, 주민등록시스템, 행복이음 등에 대한 정상 작동 여부를 직접 확인하고 있다.

특히, 자치단체 담당자들의 개인별 업무처리를 위한 행정포털 연계시스템 접속 테스트, 업무시스템 메뉴별 정상 작동 여부 등을 현장의 주민센터 담당자에게 직접 물어보며 점검한다.

이밖에 민원서류 발급 장애에 따른 임시 발급 준비사항과 수기 접수 준비사항 등 국민 불편사항을 해소할 수 있는 대책들도 점검한다.

이 장관은 "지방행정정보통신망 및 네트워크 서비스 구간별 정밀 테스트를 추가적으로 실시하고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한다"며 "조속한 서비스 안정화가 가장 큰 목표라는 것을 명심하고 정부24 등 재개된 서비스가 문제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