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구리시, '30년 숙원' 한강 토평벌 88만평 도시개발 본격 추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베드타운 탈피한 복합개발 자족기능…토평동 스마트 그린시티로 조성

백경현 구리시장이 16일 시청 상황실에서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신규 택지 조성 계획의 의미와 기대 등을 브리핑했다. 구리시 제공백경현 구리시장이 16일 시청 상황실에서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신규 택지 조성 계획의 의미와 기대 등을 브리핑했다. 구리시 제공
백경현 경기 구리시장은 "30년 숙원사업인 한강 변 토평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베드타운 이미지를 벗고 첨단 기업 자족도시, 문화관광 도시로 거듭날 수 있다"고 밝혔다.

백 시장은 16일 시청 상황실에서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신규 택지 조성 계획의 의미와 기대 등을 브리핑했다.

그는 "지구 내에 공동주택뿐만 아니라 기타 복합 용도 개발, 신성장 혁신산업 유치와 함께 구리시민들의 숙원이었던 대형 체육시설이나 시민 편의시설이 대거 들어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백 시장은 "한강 변이라는 지리적 이점을 통한 워터파크 스마트도시와 고밀도 개발 콤팩트시티로 거듭나 서울 강남에 버금가는 명품도시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구리시는 왕숙천과 강변북로 (수석~한남대교) 지하화 도로건설, GTX 신규노선 등을 포함한 다각적인 교통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 협의 중이다.

백 시장은 취임 후 한강변 도시개발사업의 조속한 진행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관계기관을 방문해 건의하는 등 노력해 왔다.

구리 한강 변 토평 도시개발사업 계획도. 구리시 제공구리 한강 변 토평 도시개발사업 계획도. 구리시 제공
국토교통부는 지난 15일 중장기 주택공급 기반 확충을 위해 주택 수요가 풍부한 입지를 중심으로 전국 5개 지구 8만호 규모의 신규택지 후보지를 발표했다. 이 가운데 한강변 구리토평2 (1.85만호)지구가 포함됐다.

사업대상 지역은 대부분이 개발제한구역(GB)으로 GB 해제 및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행정절차 등을 단축할 수 있는 공공주택사업(공공주택 특별법)으로 추진한다.

다음 달 5일까지 주민 등의 열람과 의견을 청취하고 2025년 상반기 공공주택지구 지정 완료와 2026년 공공주택지구 계획 승인 후 토지 보상 등을 완료하고 착공에 들어갈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리토평2 공공주택지구 지정제안서는 구리시 도시개발과와 교문2동, 수택3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람이 가능하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