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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칭다오 맥주 '오줌' 논란…수입사 "국내용 무관"(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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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복 男 주변 살피며 바지 앞 만지는 영상
소비자 신뢰도 추락 관련 '부정 여론' 확산
수입사 측 "3공장은 中 내수용 맥주만 생산"

칭다오 맥주 3공장에서 원료에 소변보는 작업자. 홍성신문 캡처칭다오 맥주 3공장에서 원료에 소변보는 작업자. 홍성신문 캡처맥주 '칭다오'의 중국 생산공장에서 한 남성이 소변 보는 것으로 추정되는 영상이 공개돼 부정 여론이 들끓는 가운데, 국내 수입사가 "국내용 제품과 무관하다"며 해명에 나섰다.

21일 홍성신문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지난 19일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에 산둥성 핑두시 칭다오 3공장에서 작업복 차림의 남성 A씨가 맥주 원료인 맥아 보관 장소에 들어가 소변을 보는 것으로 보이는 영상이 올라왔다.

해당 영상을 보면 A씨는 상부가 개방된 원료 저장소로 들어간 뒤 주위를 살펴가며 바지 지퍼 부위를 손으로 접촉하고 있다.

누리꾼들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상당수 웨이보 이용자들은 "소비자 불안을 증폭시켰다. 철저한 진상 규명과 처벌이 필요하다"는 취지의 글을 올렸다.

논란이 확산하자 공장 측은 "진상을 조사하고 있다"면서도 "화질이 나빠 영상만으로는 진위를 가리기 어렵다. 요즘은 영상 관련 기술이 뛰어나다"고 조작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 공장을 관할하는 핑두시 시장감독관리국은 "조사에 착수했으며 관련 공장의 모든 원료를 봉인했다"며 "사실로 드러나면 법에 따라 엄중히 처벌할 것"이라고 했고, 중국 공안도 관련 수사에 착수했다.

이런 가운데 칭다오 맥주 수입사인 비어케이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칭다오 맥주 본사에 확인한 결과 칭다오 맥주는 내수용과 수출용을 분리해 별도의 공장에서 제조하고 있으며, 3공장은 (중국) 내수용 맥주만을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비어케이가 수입하고 있는 칭다오 전 제품은 해당 공장과는 무관한 제품"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칭다오 맥주 본사는 현재 3공장을 전면 폐쇄하는 등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적극 조치하고 있다"며 "비어케이 역시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이슈를 면밀히 지켜보고 있으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깨끗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칭다오시의 현(縣)급 시인 핑두에 있는 칭다오 맥주 3공장은 2018년 75만㎘였던 연간 맥주 생산량을 지난해 120만㎘로 늘려 세계적인 규모로 확장됐다.

1903년 독일의 조차지였던 칭다오에 독일인과 영국인이 설립한 칭다오 맥주는 쉐화, 옌징, 하얼빈 맥주와 함께 중국의 4대 맥주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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