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홍범도 흉상 이전' 절차도 어겨…1㎝ 이전도 용납 불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흉상은 국방부시설본부 재산…재산법 되짚어 봐야"
흉상 이전 자문 달랑 3명…역사 관련 전문가는 두명뿐
"흉상 철거하면 수십만·수백만개 동상 모실 것"…독립유공자 단체 반발
민주당 국방위원회 의원들, 육사 찾아 '이전 계획 백지화' 요구

1일 오전 11시 30분쯤 독립유공자 단체와 더불어민주당 국방위원회 의원들이 기자회견을 열어 육사의 홍범도 장군 등 독립운동가 휴상 철거와 이전 계획을 규탄하고 있다.  양형욱 기자1일 오전 11시 30분쯤 독립유공자 단체와 더불어민주당 국방위원회 의원들이 기자회견을 열어 육사의 홍범도 장군 등 독립운동가 휴상 철거와 이전 계획을 규탄하고 있다. 양형욱 기자
독립유공자 단체와 더불어민주당 국방위원회 의원들이 육군사관학교의 독립유공자 흉상 이전 계획에는 절차상 문제도 있다며 이전 계획을 전부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홍범도장군기념사업회·이회영선생기념사업회·신흥무관학교기념사업회·시민모임독립 등 4개 단체와 더불어민주당 국방위원회 의원들은 1일 오전 11시쯤 서울 노원구 육사 화랑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독립전쟁 영웅들의 흉상 철거 계획을 전면 백지화하고 육사를 정쟁으로 몰아넣지 말라"고 비판했다.

사진은 지난 2018년 3월 1일 서울 육군사관학교에서 열린 독립전쟁 영웅 5인 흉상 제막식 모습. 연합뉴스 사진은 지난 2018년 3월 1일 서울 육군사관학교에서 열린 독립전쟁 영웅 5인 흉상 제막식 모습. 연합뉴스 
이는 육사가 전날 흉상 이전 계획을 공식화한 뒤 열린 첫 기자회견이다. 더불어민주당 국방위원회 의원들은 기자회견 직전 육사 학교장을 만나 흉상 이전 계획을 백지화할 것을 직접 요구하기도 했다.

국방위원회 야당 간사인 김병주 민주당 의원은 "오늘 우원식 의원을 포함해 민주당 국방위원들이 육사로 들어가서 독립영웅 흉상 철거에 대해 낱낱이 확인하고 이를 백지화해야 한다고 전달했다"며 "(계획을) 점검하는 과정에서 절차상 하자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흉상은 국방부 시설본부의 재산이다. 재산을 옮길 때는 재산법 절차를 따라야 하는데, 그런 절차가 잘 지켜졌는지 되짚어 봐야 한다"며 "흉상을 옮기게 된다면 역사학계 자문을 받았어야 하는데 달랑 3명의 교수에게 자문을 받았다. 한 명은 역사학자고, 한 명은 조경환경학자, 나머지 한 명은 전사편찬위원회 경력이 있는 분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독립영웅 흉상을) 철거한다면 명백한 역사 지우기다. 학교장과 관련자들에게 민주당의 명확한 뜻은 백지화라고 전달했다"라며 "동상을 1㎝라도 옮기는 것은 용납하지 않겠다"고 일갈했다.

1일 오전 육사 주변 가로수에 독립운동가 흉상 이전을 반대하는 현수막들이 걸려 있었다. 양형욱 기자1일 오전 육사 주변 가로수에 독립운동가 흉상 이전을 반대하는 현수막들이 걸려 있었다. 양형욱 기자
독립유공자 단체들도 흉상 이전 계획을 놓고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홍범도장군기념사업회 한동건 사무총장은 "윤석열 정부가 자신들의 정통성을 국민의 뿌리가 아니라 외세에서 찾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흉상을 철거하면 수십만, 수백만 개의 미니어처 흉상들을 각 가정에 모셔서 후손들이 독립운동의 역사를 기억하도록 하겠다"고 외쳤다.

이종걸 우당이회영기념사업회 회장은 "홍범도, 지청천, 김좌진, 이범석, 이회영 모두는 역사의 동지들이고 항일 독립 무장투쟁의 동지들"이라며 "무장독립항일전사 다섯 분의 힘은 함께 움직일 수밖에 없고 반드시 함께 가야 한다. 만약 따로 조치를 취한다는 것은 다른 정치적 꼼수라고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독립운동가 흉상 철거 및 이전을 규탄하는 시민들의 모습. 양형욱 기자독립운동가 흉상 철거 및 이전을 규탄하는 시민들의 모습. 양형욱 기자

60

6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전체 댓글 11

새로고침
  • NAVERbluerain2023-09-01 17:36:38신고

    추천5비추천1

    석열아 지금이 흉상 가지고 왈가왈부 할때냐? 경제는 악화일로고 생활고로 비관자살하고 수해는 아직 복구도 안됐는데 도대체 이 정신나간 윤도리와 국민의짐은 나라를 통째로 말아 쳐먹을 심산인거냐?..국민을 위한다고 아가리로 떠들지나 마라 이 위선자들아

  • NAVER나자린2023-09-01 17:18:26신고

    추천6비추천1

    이태리 뭇소리니가 한던 짓거리...자국의 독립영웅을 좌우 관게없이 존경했는데 뭇소리니가 좌파라고 동상 철거하고 국가를 전체주의로 몰고가서 결국 2차대전의 패전국....

  • NAVERGypsy2023-09-01 17:16:31신고

    추천12비추천3

    육사 안에 들어가보니 친일+종북 대표 인물 박정희가 타던 차도 육사박물관 한복판에 전시해 놓고, 박정희 흔적이 한두개가 아니더만 그런 흉물들이나 철거해라. 대한민국 근현대사를 있게 한 홍범도 장군 같은 분에게 가짜뉴스 선동질이라니 보수의 탈을 쓴 친일 매국자들아 후쿠시마 앞바다로 썩 다 물러가라!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