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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 충전에 233㎞"…레이 전기차, 흥행 시동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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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레이 EV 사전계약 시작
"도심 주행에 최적화된 전기차"

더 기아 레이 EV. 기아 제공더 기아 레이 EV. 기아 제공
NOCUTBIZ

기아가 '더 뉴 기아 레이'의 전기차 모델 '더 기아 레이 EV'의 사전계약을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레이 EV는 레이의 외관을 기반으로 14인치 알로이 휠과 육각형 충전구를 적용한 전면부 센터 가니쉬 등 EV 전용 디자인 요소를 적용했다.

실내는 10.25인치 슈퍼비전 클러스터와 시동 버튼이 통합된 컬럼 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로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강화했다. 센터페시아는 수평형의 공조 스위치와 디스플레이 그리고 수납 공간으로 새롭게 꾸몄다.

레이 EV는 신규 색상 스모크 블루 등 총 6종의 외장 색상과 라이트 그레이, 블랙 등 2종의 내장 색상으로 운영된다.

레이 EV는 35.2kWh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하고 배터리 전방 언더커버 적용으로 공기역학 성능을 개선해 복합 205㎞·도심 233㎞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확보했다. 14인치 타이어 기준 5.1㎞/㎾h의 복합전비를 달성했다.

150㎾급 급속 충전기로 40분 충전시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7㎾급 완속 충전기로 충전시에는 6시간 만에 배터리 용량 10%에서 100%까지 충전할 수 있다. 레이 EV의 구동모터는 최고출력 64.3㎾와 최대토크 147Nm를 발휘한다.

더 기아 레이 EV. 기아 제공더 기아 레이 EV. 기아 제공
레이 EV는 가솔린 모델의 최고출력 76ps(약 55.9㎾)과 최대토크 9.7kgf·m(약 95.1Nm)보다 각각 약 15%와 55%가 향상돼 더 나은 가속 성능과 안정적인 주행성능은 물론 EV 전용 저소음 타이어 적용으로 정숙성까지 확보했다.

뿐만 아니라 경형 차급 국내 최초로 전자브레이크와 전자식 주차브레이크(EPB)를 적용해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제동감을 구현하고 주차 편의성도 높였다. 특히 도심 엔트리 EV를 지향하는 레이 EV는 정체 구간이 많은 시내 주행 시 활용도가 높은 '오토 홀드' 기능과 전기차에 특화된 회생제동으로 도심 주행에 최적화된 제동 성능을 갖췄다.

레이 EV의 트림별 가격은 4인승 승용의 경우 △라이트 2775만원 △에어 2955만원, 2인승 밴은 △라이트 2745만원 △에어 2795만원, 1인승 밴은 △라이트 2735만원 △에어 2780만원이다.

기아 관계자는 "레이 EV는 합리적인 가격대를 기반으로 도심 주행에 최적화된 도심 엔트리 EV로서 전동화 흐름을 더욱 가속화할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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