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尹, 태풍 '카눈' 대구 군위군·강원 고성 현내면 특별재난지역 선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국민 모두 일상생활 복귀할 수 있도록 신속하고 충분한 지원"
지난달 집중호우 피해 7개 시군, 20개 읍면동 지역 특별재난지역 추가 선포
지난 4월 이상저온·서리 등 피해 2개 군, 15개 읍면 특별재난지역 최초 선포

지난 11일 대구 군위군 부계면 대율리 한 하천 인근 도로가 태풍 '카눈'의 영향으로 유실돼 위험하지만, 별다른 통제와 조치 없이 주민이 통행하고 있다. 연합뉴스지난 11일 대구 군위군 부계면 대율리 한 하천 인근 도로가 태풍 '카눈'의 영향으로 유실돼 위험하지만, 별다른 통제와 조치 없이 주민이 통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제6호 태풍 '카눈'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대구시 군위군과 강원도 고성군 현내면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우선 선포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의 합동조사가 2주 이상 소요되는 점을 감안해 신속한 피해 지원을 실시하라고 지시하며 이같이 선포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이 대변인은 "이번 선포는 긴급 사전조사를 통해 이뤄졌으며, 선포되지 않은 지역에 대해서도 중대본 피해조사를 신속히 마무리해 선포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특별재난지역으로 추가 선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또한 지난 7월 집중호우로 대규모 피해를 입은 7개 시군 및 20개 읍면동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추가 선포했다.

시군구는 △충북 충주시・제천시・단양군, 충남 보령시 △전북 김제시・완주군, 전남 신안군이며 읍면동은 △충북 보은군 회인면, 증평군 증평읍・도안면, 음성군 음성읍・소이면・원남면 △충남 예산군 신암면・오가면 △전북 군산시 서수면, 고창군 공음면・대산면, 부안군 보안면・진서면・백산면 △전남 영암군 금정면・시종면 △경북 안동시 길안면・예안면・녹전면, 상주시 동문동이다.

이번 추가 선포는 지난 7월 19일 특별재난지역으로 우선 선포된 13개 지방자치단체 이외에 추가적인 피해조사를 실시한 결과 선포 기준을 충족한 지역에 대해 이뤄진 조치다.

이와는 별도로 윤 대통령은 지난 4월 이상저온, 서리 등 냉해로 꽃눈 고사 및 착과 불량 등의 피해가 확인된 경북 의성군, 청송군 등 2개 군과 충북 영동군 양강면, 전남 나주시 금천면 등 15개 읍면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읍면동은 △전남 나주시 봉황면 △경북 영주시 봉현면・부석면・풍기읍・순흥면, 안동시 길안면・북후면・예안면, 문경시 문경읍・산북면, 봉화군 춘양면・물야면, 상주시 모동면이 포함됐다.

농작물 피해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사상 처음이다.

이 대변인은 "그동안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수해・산불・화재 등에 따른 시설물 피해만을 고려했다"며 "하지만 윤석열 정부는 자연재해로 농작물 피해를 입은 농민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기 위해 농작물 피해액을 포함할 수 있도록 국정과제로 지정해 관련 제도를 개선했다"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역은 물론, 태풍 카눈, 7월 집중호우, 냉해 등으로 피해를 입은 우리 국민 모두가 조속하게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신속하고 충분한 재난지원금을 지원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이 장관과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게 "최근 태풍 등의 피해로 발생한 가을철 과수 소출 감소가 최소화되도록 신속한 피해 복구지원과 아울러 호우・태풍 등에 대한 대비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