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운정·남양주별내…'철근 누락 LH 아파트 15곳 명단 공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파주운정·남양주별내 등 5개 단지 이미 입주, 3곳은 입주 중
3곳 보강 완료, 9월까지 보강 마칠 것
원희룡 "책임자로서 사과, 통렬히 반성…안전확보 최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왼쪽)과 이한준 LH 사장이 30일 오후 LH서울지역본부에서 열린 공공주택 긴급안전점검 회의에 앞서 시흥 은계지구 수돗물 이물질 발생 사태 등에 대해 사과하며 고개 숙이고 있다. 연합뉴스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왼쪽)과 이한준 LH 사장이 30일 오후 LH서울지역본부에서 열린 공공주택 긴급안전점검 회의에 앞서 시흥 은계지구 수돗물 이물질 발생 사태 등에 대해 사과하며 고개 숙이고 있다. 연합뉴스
지하주차장 철근이 누락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아파트 15개 단지가 공개됐다.  파주 운정, 남양주 별내 등 5곳은 이미 입주가 완료된 곳이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철근 누락 LH 아파트 15개 단지와 시공사 등을 공개했다.

준공여부 별로는 준공완료 단지 9곳, 공사중인 단지 6곳이다. 준공이 완료된 단지 가운데 5곳은 입주를 완료했고 3곳은 입주가 진행중이다.  

주민들이 입주를 마친 단지는 파주 운정(A34), 남양주 별내(A25), 아산 탕정(2-A14), 음성 금석(A2), 공주 월송(A4) 등 5곳이다.

입주 중인 단지는 수서 역세권(A3), 수원 당수(A3), 충남도청 이전 신도시(RH11) 등 3곳이며 오산 세교2(A6)는 공사를 마치고 입주 예정이다.

공사 중인 곳은 파주 운정3(A23), 양산 사송(A2), 양산 사송(A8), 양주 회천(A15), 광주 선운2(A2), 인천 가정2(A1) 등 6곳으로 파악됐다.

이 가운데 수서 역세권(A3), 수원 당수(A3), 충남도청 이전 신도시(RH11) 등 입주가 진행중인 3곳은 이미 보강이 완료됐다.

국토부는 3곳은 보강중이며 나머지 9곳은 보강예정으로 9월30일까지 보강을 마치겠다고 설명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LH 무량판 구조 조사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LH 무량판 구조 조사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 장관은 "LH 공공주택을 총괄하는 책임자로서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가장 안전하고 튼튼해야 할 공공주택에서 국민 안전의 기본이 지켜지지 못한 점을 통렬히 반성한다"고 밝혔다.

이어 "보강조치가 완료되면 주민들이 추천하는 전문기관을 통해 정밀안전점검을 거치는 등 안전 확보에 한 치의 우려도 남기지 않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번에 문제가 된 LH아파트는 무량판을 적용한 지하주차장의 기둥 부위에 해당되고, 지하주차장 상부에 건물이 없어 주거 부분에 대한 안전이 우려되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전날 국토교통부는 공공주택 긴급안전점검 회의에서 LH가 발주한 아파트 중 지하주차장 무량판 구조를 적용한 91개 아파트 단지에 대해 전수 조사한 결과 15개 단지에서 전단보강근 누락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무량판 구조는 보가 없이 기둥이 슬래브를 지지해 검단 아파트 붕괴사고와 같은 사고를 막으려면 철근을 충분히 사용해야 하는 구조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