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기린대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구축사업 위치도. 전라북도 제공전북 전주시는 9일 호남제일문부터 한벽교교차로까지 기린대로 10.6km 구간에 대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Bus Rapid Transit)의 개발계획이 고시됐다고 밝혔다.
이날 전라북도 공보를 통해 고시된 전주시 기린대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구축사업 개발계획에는 호남제일문부터 종합경기장 네거리, 병무청 오거리를 지나 한벽교교차로까지 10.6km에 대한 BRT 개발방향이 담겨 있다.
간선급행버스체계 구축으로 전용차로를 비롯해 정류장, 버스정류시스템을 갖추게 되며 수소버스 8대가 운행된다. 국비와 지방비 50%씩 총 412억 원이 투입돼 2024년부터 2025년까지 공사가 진행된다.
전주시는 올해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하고, 주민설명회 등을 개최하는 등 BRT 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BRT는 도로 중앙에 버스전용차로와 정류장을 설치하고, 교통혼잡을 최소화하는 교통체계 개선을 병행하는 사업으로 현재 서울과 세종, 부산 등에서 운영되고 있다.
이를 통해 전주지역 유일의 대중교통수단인 시내버스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대중교통 중심의 친환경 교통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시는 본격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오는 7월 중 BRT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하는 한편, 기린대로 BRT에 대한 주민설명회 등 시민 공론화 및 홍보에 집중키로 했다.
이에 앞서 국토교통부가 지난 2021년 11월 발표한 'BRT 종합계획'에는 전주시 기린대로와 백제대로, 송천중앙로의 3개 노선이 포함됐으며, 지난해 6월 관련법이 개정되면서 50%의 국비를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이후 시는 지난해 7월 기본구상 및 개발계획을 수립했으며, 같은 해 10월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다. 지난 1월에는 기본 및 실시설계비 15억 중 50%인 7억5천만 원의 국비를 확보하고, 개발계획 고시 요청과 지방건설기술심의, 원가심사 등 설계 착수를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해왔다.
기린대로 BRT 개발계획은 지난 4월 전라북도 교통위원회 심의에서 조건부 의결됐으며, 시는 조건부 의견에 대한 조치계획을 제출한 바 있다.
백미영 전주시 버스정책과장은 "간선급행버스체계(BRT)는 전주시의 근본적인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 개선사업"이라며 "올해 기본 및 실시설계를 시작으로 다양한 홍보와 주민설명회 등 시민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