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北 발사체 인양, 내주 초엔 수중 상황 좋아질 듯"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어제까지 조수 간만 차 큰 대조기, 내주 초 소조기 진입
수중 가시거리 50cm…원통형에 매끄러운 표면 탓 밧줄 고정 난항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발사한 이른바 우주발사체 일부를 해상에서 인양하고 있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사진은 '북 주장 우주발사체' 일부로 추정되는 물체. 합참 제공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발사한 이른바 우주발사체 일부를 해상에서 인양하고 있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사진은 '북 주장 우주발사체' 일부로 추정되는 물체. 합참 제공
북한의 정찰위성 탑재 우주발사체 '천리마 1형' 잔해물 수색‧인양 작업이 9일째를 맞고 있지만 빠른 유속 등 좋지 않은 수중 여건으로 인해 더딘 진전을 보이고 있다.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8일 정례브리핑에서 "(천리마 1형) 인양 작업은 현재 정상적인 절차에 따라 진행이 되고 있는데, 몇 가지 어려움이 있어서 시간을 다투어 작전을 하기보다는 안전과 작전의 완전성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방부에 따르면, 천리마 1형 잔해물 인양작업이 벌어지고 있는 해역은 전날까지 조수 간만의 차가 크고 유속이 빠른 대조기였고 현재 중조기에 접어든 상태다. 
 
전 대변인은 "다음 주 초 정도 되면 소조기여서 수중 작전을 하는 여건은 좋아질 것으로 전망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지난달 31일 북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새발사장에서 쏜 첫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를 실은 위성운반로켓 '천리마 1형'의 발사 장면. 연합뉴스북한이 지난달 31일 북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새발사장에서 쏜 첫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를 실은 위성운반로켓 '천리마 1형'의 발사 장면. 연합뉴스
현재 수중 상황은 가시거리가 약 50cm에 불과할 정도로 혼탁하고 유속도 여전히 빠른 상황이다.
 
매끄러운 표면에다 원통형인 천리마 1형의 형상도 인양 작업을 어렵게 하고 있다. 국방부는 인양 줄을 고정, 결박하는 작업에서 난항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해당 해역에는 구난구조 전문인 청해진함 등 함정 3척과 항공기 등이 투입돼 인양 및 수색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추가 잔해물 수색 작업도 아직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군은 수중음파탐지기(소나) 등을 동원, 천리마 1형 추락과 함께 바다에 빠졌을 것으로 추정되는 정찰위성(만리경 1호) 등에 대한 확보 노력을 벌이고 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