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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진구 이어 사상구까지…지자체 반대하는 동서고가로 공원화,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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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쇄되는 동서고가로 두고 부산진구·사상구 주민 의견 수렴
사상구 주민 대다수 철거 주장…부산진구도 주민협의체 구성 중
당사자인 두 지자체 공식 반대에도…시민단체 "공원화 논의 이어갈 것"
부산시 "아직 정해진 것 없어…앞으로 차차 검토해나갈 예정"

부산 사상구를 지나는 동서고가로 모습. 부산 사상구 제공부산 사상구를 지나는 동서고가로 모습. 부산 사상구 제공
부산 대심도 사업 추진에 따라 동서고가로 일부 구간 폐쇄가 확정된 가운데, 고가도로 때문에 수십 년 동안 피해를 본 주민들이 한목소리로 도로 철거를 주장하고 있다.
 
반면 지역 시민·환경단체는 주민과 지자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공원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이어가고 있어 한동안 논란은 이어질 전망이다.
 
18일 부산CBS 취재 결과를 종합하면 동서고가로가 관통하는 부산 사상구와 부산진구는 최근 동서고가로 활용방안에 대한 지역 주민 여론 조사를 각각 진행했다.
 
사상구는 동서고가로와 인접한 주례 1~3동과 감전동, 학장동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다수 주민이 고가도로를 철거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고 밝혔다.
 
부산진구 역시 이 달 초 주민 의견수렴을 거쳤고, 현재 결과를 취합해 분석 중이다. 또 동서고가로 활용 방안을 고민하기 위한 주민 대표 협의체를 구성해 서명운동 등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이들 지자체는 이미 지난 3월 시민단체가 고가도로 공원화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자 즉각 강하게 반대하며 철거를 주장한 바 있다.
 
시민단체는 뉴욕 하이라인과 '서울로7017'로 재탄생한 서울역 고가도로와 같이 동서고가로를 시민들이 휴식할 수 있는 녹지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두 지자체는 지역 주민들이 수십 년 동안 소음과 분진, 슬럼화 등 피해를 입었고, 공원화는 지역 실정과도 동떨어진 주장이라고 반발한다.
 
특히 시민단체가 주장한 서울이나 미국 뉴욕 사례와 달리 동서고가로 주변은 관광·상업 시설이 아닌 주거지역이 대부분이라 전혀 상황이 다르다는 지적이다.

게다가 간선도로 중앙에 위치한 10층 높이의 대형 고가로이기 때문에 접근성이 떨어질 뿐더러 공원 조성과 유지보수에 천문학적인 비용이 예상돼 현실적인 예산 문제도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두 지역구를 가로지르는 동서고가로로 주민들이 호소해온 지역분절의 문제도 개선되기 어렵다는 점도 지적된다. 대형 콘크리트 구조물로 상가 등 주변지역이 가려지면서 발생한 지역 단절의 문제점은 공원이 조성되어도 구조물 자체가 남아있는 한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찻길에서 보행길로 탈바꿈한 서울역 고가도로 '서울로 7017' 모습. 황진환 기자 찻길에서 보행길로 탈바꿈한 서울역 고가도로 '서울로 7017' 모습. 황진환 기자
동서고가로가 직접 지나는 '당사자'들이 공식적으로 반대 입장을 밝혔지만, 시민단체는 앞으로 공원화 관련 세미나를 이어가는 등 공론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일각에서는 이처럼 이해당사인 동서고가로 인근 주민들이 공감하지 못하는 공원화 방안을 고수하며 시민단체가 밀어붙이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동서고가로 공원화 논의를 이끄는 부산그린트러스트 관계자는 "오랜 시간 피해를 본 지역 주민들에게 어떤 혜택이 필요한지, 주변 환경은 어떻게 개선할지 등을 모두 살펴보고 최종적으로 판단해도 늦지 않다"며 "성급한 판단으로 철거를 결정하는 것은 지역 자원의 손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존치나 철거를 통해 각각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 등에 대한 정보가 제대로 전달된 적 없다"며 "두 지자체 관계자, 주민들과 함께 의견을 나누며 논의하는 자리를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는 현재로선 동서고가로 철거 여부나 개발 계획에 대해 결정된 게 전혀 없다며 다양한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는 다소 원론적인 입장을 내놓았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시 차원에서 고가도로 공원화를 먼저 이야기한 적은 한 번도 없다"며 "철거든 개발이든 2030년이 돼서야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전에 꼼꼼히 검토해서 방향을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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