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워싱턴선언 日참여 가능성에 "불바다 만들어 타죽는 신세 될 것"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北 외무성 일본연구소 연구원 글로 日 위협
'우리민족끼리' 논평 통해서도 한일정상회담 비난

연합뉴스연합뉴스
북한은 10일 일본의 워싱턴선언 참여 가능성, 한미일 3각 군사공조체제 구축 등과 관련해 일본을 비난하며 "스스로 타죽는 신세가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북한 외무성은 이날 대외매체인 조선중앙통신에 개재한 일본연구소 연구원 명의의 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총리의 한국 방문를 비난하며 "간과할 수 없는 것은 미국과 남조선집권자들이 고안해낸 극악한 대조선적대시정책의 집약적산물인 '워싱톤선언'에 일본이 발을 잠그려는 기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내 놓은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남조선집권자가 '워싱톤선언에 대한 일본의 참가를 배제하지 않는다'고 하면서 일본과 언제든지 함께 협력할 수 있다고 떠벌인 것은 일본, 남조선과의 '3자 확장억제협의체'를 조작하여 동북아시아 지역에 미국주도의 '핵 군사동맹'체제를 수립하려는 미국의 속심을 대변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외무성은 "워싱톤선언은 조선반도와 동북아시아지역은 물론 세계의 평화와 안전을 엄중히 위협하는 가장 노골적인 핵 대결 각본"이라면서, "일본은 미국과 남조선의 핵 공조책동에 합세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심사숙고하여야 한다"고 압박했다. 
 
10일 경기도 파주시 오두산 통일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 황해북도 개풍군 북측 초소 일대가 적막하다. 연합뉴스10일 경기도 파주시 오두산 통일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 황해북도 개풍군 북측 초소 일대가 적막하다. 연합뉴스
외무성은 "미국이 기회가 있을 때마다 일본 열도를 본토처럼 지켜주겠다고 맹약하는 것은 일본을 저들의 인디아태평양 전략실현의 장기 쪽으로 유용하게 써먹자는 기도에서 출발한 것"이라며, '샌프란시스코가 핵 공격으로 괴멸될지도 모르는데 미국이 일본을 방위해준다는 전망은 없다'는 미 언론보도를 인용하기도 했다.
 
외무성은 특히 "일본이 현실을 외면하고 미국의 3각 군사공조체제구축에 한사코 매어 달린다면 동북아시아지역을 불안정에 몰아넣고 종당에는 불바다로 만들어 그 속에서 스스로 타죽는 신세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북한은 이날 선전매체인 우리민족끼리 논평을 통해서도 비슷한 내용으로 한일정상회담을 비난하며, 일본과의 "군사적 결탁관계가 무모한 실천단계에 들어서게 됐다"고 평가한 바 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