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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무선급전기술 우리가 주도…'국제표준화 착수회의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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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요약

국토부, 첫 착수회의 5/9~10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열려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캐나다 등 5개국 참가
이 자리서 무선급전시스템으로 타원형 코일방식 제안
유럽 개발한 원형 코일방식보다 비용 50% 절감 효과
2026년까지 표준화 제정 목표

경전철용 무선급전시스템 (2020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개발). 국토부 제공경전철용 무선급전시스템 (2020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개발). 국토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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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주도로 철도 무선급전기술의 국제표준화가 추진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과학기술원은 오는 2026년까지 철도 무선급전기술 국제표준 제정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무선 급전(Wireless power transfer) 방식은 철도차량이 주행 또는 정차 중에 무선으로 전력을 공급해 주는 기술로, 가선을 통해서만 전력공급이 이루어지는 전차선 급전방식에 비해 감전사고 위험과 분진, 소음이 없고 공사비 절감 등의 다양한 이점이 있어 프랑스, 일본 등 주요국들이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 같은 무선급전 방식 국제 표준 제정 논의를 위한 국제표준화 작업그룹(IEC/TC9/PT63495) 착수회의가 이달 9일과 10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국제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캐나다 등 5개국 전문가가 참여한다.

이 자리서 한국은 철도 주행 중 무선급전의 상호호환성과 안전성을 위한 핵심장치인 코일의 형식에 대해 타원형 코일방식을 제안할 계획이다.

타원형 코일방식으로 무선급전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유럽 등 다른 나라에서 개발한 원형 코일방식보다 비용을 절반 이하로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국토부는 "이번 회의는 철도 무선급전시스템의 상호호환성과 안전성 관련 국제표준 제정을 위한 작업그룹(IEC/TC9/PT63495)이 공식 착수되는 것으로, 철도분야에서는 최초로 우리나라가 제안한 기술로 국제표준 제정 작업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해당 작업그룹은 우리나라가 2018년 12월 IEC(국제전기기술위원회)에 제안한 국제표준안이 임시작업그룹(AHG, Ad'Hoc 그룹) 논의를 거쳐 올해 3월 정식작업그룹(PT, Project Team)으로 승인되면서 열리는 첫 회의로, 오는 2026년까지 제정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정채교 철도안전정책관은 "이번 국제표준 제정 추진을 통해 우리나라가 철도 무선급전기술을 선도하고 해외시장 선점의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에도 우리나라가 개발한 우수기술이 국제표준으로 제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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